취업·결혼·육아로 못다한 학업
1986년부터 세번째 도전, 졸업
세상 읽는 눈 달라지게 해 기뻐

한국방송통신대학 대구·경북지역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 모습.
2월 말 한국방송통신대학 대구·경북지역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에 다녀왔다. 졸업생 자격으로 새로 시작하는 후배들에게 학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던 성공담을 발표하기 위해서였다. 방송대와의 인연은 19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상고를 졸업하기 전 취업에 성공한 나는 졸업 후 바로 은행에 출근했다. 대부분 상고 출신인 은행원 다수가 못다 한 공부를 위해서 야간 대학에 진학했다. 업무를 마치고 서둘러 학교로 가는 그들이 부러웠지만, 일찍 혼자되신 엄마가 가끔 눈물 흘리는 모습을 봐 왔기에 공부하고 싶다고 말할 수가 없었다.

야간 대학에 비교해 등록금이 싸고 학교에 나가지 않고 혼자 공부하는 방송대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입학 원서를 썼다. 당시만 해도 방송대는 졸업도 입학도 모두 어려웠던 터라 입학 통지가 오자 안도했다. 그렇게 86학번 영어영문학과 학생이 되었다.

그해 서예도 시작했는데 학원에서 남편을 만났다. 연애를 시작하자 공부는 뒷전으로 밀려났다. 당시만 해도 열악했던 방송대 학업 환경에 혼자 공부하기도 어려웠고, 연애하느라 공부할 시간을 내지도 못했다. 결국 1학기 기말시험을 치고는 포기하고 말았다.

남편과는 그해 말 결혼했다. 아이들을 낳고 육아에 신경 쓰느라 공부에 대한 열망과 나의 꿈과 이상에 대해 생각할 여유가 없었다. 작은 아이가 중학교에 2학년 때였다. 생활도 안정되고 마음의 여유가 생기자 다시 부족했던 공부에 대한 그리움이 찾아왔다. 아이들에게도 공부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방송대의 문을 다시 두드렸다. 혼자라 쉽게 포기한 것 같아 친구와 함께 지난번과 같은 학과에 등록했다. 이번에는 꼭 졸업까지 가리라 친구와 손을 걸었지만 환경은 나에게 우호적이지 않았다. 아들의 사춘기가 시작되었다.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엄마의 부재에 힘들어하던 아이가 ‘엄마도 할머니와 똑같네. 내 말은 들어 보지도 않고’라고 말하곤 했다. 아들의 방황이 시작되자 온통 아들에게만 집중했다. 더 이상 학업을 계속할 수 없었다.

힘들었던 일들이 정리되고 생활이 안정되자 조금씩 취미 활동을 시작했다. 귀농한 남편을 위해 홈페이지를 만들고 SNS를 시작하면서 글의 부족을 느꼈다. 도서관이나 문화센터의 수필 강좌를 기웃거렸다. 남편이 방송대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해 정식으로 배워보기를 권했다.

2019년 드디어 세 번째로 방송대와 인연을 맺었다. 오리엔테이션에서 학년 대표를 맡게 되면서 적극적으로 학생회 활동을 했다. 학우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공부도 열심히 하고 부지런히 자료도 찾았다. 학창 시절 어떤 직책도 맡은 적 없었던 내가 학년 대표로 2년, 학생회장으로 2년 맡았다. 전국연합회에서 대구·경북 국어국문학과를 대표해서 활동했다.

그렇게 세 번째 도전에서 대학을 졸업할 수 있었다. 적극적인 학생회 활동과 가족의 도움이 있어서 가능했다. 이미 60세가 넘은 나이였지만 배움의 시간은 많은 변화를 주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대학 영어를 맛보고, 대학 도서관에서 논문도 찾아보는 학생으로서의 4년은 세상을 읽는 눈을 달라지게 했다.

올해도 방송대에는 많은 사람이 지원했다. 못다 한 학업에 대한 미련으로 또는 궁금했던 학문을 위해 2차 3차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저마다 각기 다른 사정으로 방송대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 그 새로운 시작의 자리, 학과 오리엔테이션에서 후배들에게 들려줄 성공담을 준비하면서 지난날을 돌아보았다. 첫 번째, 아니 두 번째 도전에서 성공했더라면 나의 진로가 달라졌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 본다. 하지만 더 늦기 전에 목표한 바를 이루고 다시 공부하는 노후의 삶을 시작할 수가 있어서 기쁘다.

졸업식에서 백발의 아들이 아버지의 졸업을 축하하며 사진을 찍어주던 모습에 가슴이 찡했다. 70대 중반의 동기 큰언니는 입학 후 불면증과 우울증이 단번에 사라졌다고 했다. 고령의 나이에도 4년 만에 졸업하면서 기쁨의 눈물을 흘렸다. 방송대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다.

2024년 현재 방송대는 공부하기 좋은 환경이 되었다. 국어국문학과를 비롯한 총 24개 학과의 4년제 대학으로 손색없는 위치에 당당히 선 한국방송통신대학, 관심 있으신 분들, 잘 살펴서 망설임 없이 도전해 보시길 빈다.

/손정희 시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