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등대박물관(관장 김영진)은 지난 2월 28일 국립등대박물관 홈페이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기관(웹와치)으로부터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이하 WA인증마크)를 획득했다.

웹 접근성 품질인증 제도는‘지능정보화 기본법’제47조에 따라 고령자·장애인 같은 정보 취약계층들도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 접근성 우수 사이트임을 인증하는 제도다.

WA인증마크(Web Accessibility)는 관련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부여하는 마크로 전문가 심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합격 판정을 받아야 취득할 수 있으며, 국립등대박물관 홈페이지는 모든 심사에서 준수율 100%를 달성해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국립등대박물관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가치 실현을 위해 정보 취약계층을 비롯한 모든 이용자가 차별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국립등대박물관 홈페이지(www.lighthouse-museum.or.kr) 개편과 함께 텍스트, 이미지 색상 등 시스템 환경을 표준지침에 맞춰 개선했다.

국립등대박물관 김영진 관장은 “웹 접근성 품질마크 획득은 정보 취약 계층의 문화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박물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더 나아가 포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기관이 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전시 및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