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현대와 8강 2차전
1대 0 간발의 승리 지켜

12일 전북과의 ACL 8강 2차전에서 조현우의 모습. /한국프로축구연맹 제공
“준비 과정부터 마지막 휘슬이 울릴 때까지 선수들이 올해 가장 좋은 집중력과 자세를 보인 경기였습니다.”

12일 전북 현대와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8강 2차전을 1-0 승리로 마친 K리그1 울산 HD 홍명보 감독의 첫 마디였다.

이 경기에서 이긴 울산은 6일 1차전(1-1 무승부)과 합한 점수에서 2-1로 앞서며 ACL 4강에 올랐다.

3연패를 노리는 K리그1에서 개막 2연승을 거둔 데 이어 ACL에서도 4강까지 순항하며 시즌 초반 확실한 상승세를 탔다.

특히 울산으로선 함께 리그 우승 후보로 거론된 ‘현대가(家) 라이벌’ 전북과의 시즌 첫 대결에서 기선제압에 성공한 의미가 더욱 큰 승리였다.

전반 추가 시간 설영우의 득점포로 합계에서 한 골 차 리드를 잡은 울산은 막판까지 이어진 전북의 파상공세에도 끝까지 간발의 우위를 지켜냈다.

홍 감독의 언급대로 울산의 ‘집중력’이 빛난 경기였는데, 그 끝에는 국가대표 수문장 조현우가 있었다.

전반 14분 이동준이 오른쪽 측면을 빠르게 돌파한 뒤 보낸 낮은 크로스에 티아고가 감각적으로 발을 갖다 댔으나 조현우가 발로 막아냈다.

전반 28분 문선민과의 일대일 상황에선 조현우의 반사신경이 돋보였다.오른쪽 측면에서 길게 넘어온 공을 문선민이 받은 뒤 페널티 지역 중앙에서 때린 왼발 슛을 조현우가 바로 앞에서 발을 뻗어 막아냈다.

후반 7분엔 페널티 지역 오른쪽에서 송민규가 낮게 내준 패스에 티아고가 다시 좋은 기회를 맞이했으나 조현우가 강슛에 몸을 날려 쳐냈다.

AFC 홈페이지의 8강 2차전 기록을 보면 전북은 울산보다 하나 많은 11개의 슈팅을 때렸고 유효 슈팅은 4개로 같았다. 전북은 쉴 새 없이 기회를 만들고도 결정적일 때 조현우의 벽에 가로막히며 번번이 힘이 빠지고 말았다.

전북의 단 페트레스쿠 감독도 “1, 2차전을 통틀어 가장 눈부신 활약을 한 선수는 조현우가 아니었나 싶다”며 준결승행 티켓의 향방을 좌우한 요소로 그의 선방을 꼽았다.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연속 K리그1 시즌 베스트11로 선정된 조현우가 올 시즌에도 초반부터 가벼운 몸놀림을 보이며 올해 ‘3관왕’을 바라보는 울산은 힘차게 시동을 걸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