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최근 ‘내면소통’이란 책을 읽으면서 현대인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기회를 가졌다. 현대인들의 뇌는 원시사회에서의 수렵 채집 등이 삶의 방식이었던 뇌와 다르지 않다. 이는 당시 원시사회를 살아가는 데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에 현대인들은 많은 정신적 고통과 육체적 고통을 호소한다. 당신만 불안하고 화나고 무기력하고 우울한 게 아니다. 당신만 아픈 것이 아니다. 전 세계 문명사회에 사는 현대인들은 다 비슷한 고통을 받고 이를 힘들어 한다.

원시시대에서 맹수를 만나면 근육의 힘이 필요하니 심박수를 올려야 하고 몸의 근육을 수축시켜야 한다. 평소에 소화기능에 쓰는 에너지도 근육으로 끌어오기 위해 소화기능을 떨어뜨려야 한다. 죽거나 살거나 하는 상황이라 면역기능도 저하된다. 이는 현대 의학이 말하는 전형적인 스트레스 반응이다. 이때는 이성적인 전전두피질 중심의 신경망 보단 편도체 중심의 신경망에 의존한다. 본능적이고 두렵고 공포스런 감정이 올라온다. 원시시대는 이 상황만 벗어나면 다시 평화스런 일상으로 회복이 가능했으나 현대인은 그렇지가 않다. 대학진학을 위한 수능 준비나 취업준비 회사 프로젝트 등등 하루 종일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럴 때 맹수를 만났을 때와 같은 반응이 일어난다. 현대인은 쉬고 있어도 사자에게 쫒기는 상태가 된다.

그러니 항상 마음은 불안하고 두려우며 잠은 오지 않고 소화는 되지 않는다. 일을 끝내고 집에 있어도 내일 일을 걱정하고 한 달 뒤의 미래를 걱정을 한다. 정신적으로 불안하고 제대로 쉬지 못하는 육체는 매일 아프다. 여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초원의 얼룩말이 되는 것이다. 얼룩말은 위장병이 없다. 사자한테 쫓길 때는 우리와 똑같은 스트레스 반응이 발생하나 사자의 위협에서 벗어나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다시 풀을 뜯는다. 사자를 떠올리며 화내거나 분노하지도 또 언제 사자가 나타날까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현재 여기에 집중할 뿐이다. 물론 사자가 나타나면 다시 도망을 가면 된다.

일이 끝나고 집에 오면 얼룩말이 되어 두뇌를 쉬어야 한다. 걱정을 멈추고 생각을 멈추고 지금 하고 싶은 일을 하자. 운동을 해도 음악을 들어도 그림을 그려도 된다. 눈을 감고 어린 시절의 좋았던 추억을 떠올려도 좋다. 이 시간은 나만을 위한 시간이니 지금 현재 여기 나를 위해 시간을 쓰자. 불안한 감정이 들면 그 불안한 감정을 종이에 쓰자. 불안한 감정을 내가 붙들고 있을 때는 편도체가 작동해서 스트레스 반응이 증가하지만 내가 종이에 그 감정을 적는 순간 전전두피질이 작동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감정을 제3자의 입장에서 보게 되고 이는 나의 시야를 넓혀 준다. 감정에 허우적거리는 내가 아니라 그 감정을 지켜보는 내가 된다. 다른 사람도 마음이 불안하고 힘들고 괴롭고 몸이 아프다. 나만 그런게 아니라고 생각하고 지금 할 일을 하자. 남이 나의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다. 나에게 집중하고 지금 여기에 집중하면 내일의 나는 편안함에 이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