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묘’에 등장하는 몇가지 키워드

영화 ‘파묘’의 한 장면.     /영화 홈페이지
영화 ‘파묘’의 한 장면. /영화 홈페이지

장재현 감독이 연출한 영화 ‘파묘’의 관객 동원력이 무서운 기세로 속도를 더하고 있다. 이른바 파죽지세(破竹之勢). 마른 대나무가 쪼개지는 형국이다. 개봉 20일을 넘긴 이 영화를 관람한 사람이 벌써 820만 명에 육박했다.

인구가 5천만 명 남짓한 나라에서 특정 영화 한 편을 1천만 명 이상이 관람하는 ‘기이한(?) 현상’은 이제 한국에선 드문 일이 아니다.

“일부 상업영화를 과도하게 많은 스크린에서 독점 상영함으로써 예술·독립영화는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비판이 없지 않지만, 그런 목소리는 ‘최대치의 이익 획득’이 지상 목표인 자본의 논리 속에서 힘을 얻지 못한다.

영화는 이제 예술이 아닌 산업의 범주에 속한다는 걸 누구도 부정하기 어렵다. 그러니, 세칭 ‘천만 영화’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생겨날 게 명약관화해 보인다.

그게 무엇이건 대중이 환호를 보내는 것에는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곧 ‘천만 영화’라는 타이틀을 달 것이 분명한 ‘파묘’에는 어떤 매력이 있기에 적지 않은 영화팬들이 극장을 찾는 것일까?

이런 궁금증 속에서 기자도 지난 주말 영화관을 찾았다. 최민식, 유해진, 김고은 등 연기라면 여타 한국 배우 누구에게도 빠지지 않는 출연진들의 호연(好演)은 보기 전부터 예상이 가능했고, 실상도 그러했다.

하지만, 그것뿐일까. 그렇지 않을 듯했다. 영화는 배우의 연기와 감독의 연출력, 거기에 더해 핍진성과 드라마틱한 구성,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설득력까지를 갖춰야 비로소 ‘좋은’이라는 명패를 얻어낼 수 있다.

아래에서 영화 ‘파묘’를 형성하고 있는 주요한 몇 개의 골자, 즉 키워드를 세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미 영화를 본 이들에게는 다시 한 번 작품을 되새김질하는 시간을 제공하고, 아직 ‘파묘’를 보지 않은 관객들에겐 관람에 유용한 사전 정보를 알릴 수 있을 듯하다.

한 개인이 관람 후 영화에 관해 이야기하는 건 지극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허니, 타자의 해석이나 제공되는 정보와는 별개로 영화를 보고, 보지 않는 건 개인의 선택이다.
 

‘천만 영화’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파묘’의 포스터.
‘천만 영화’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파묘’의 포스터.

◇묘를 뒤집다… 파묘(破墓)

파묘의 사전적 의미는 ‘옮기거나 고쳐 묻기 위해 무덤을 파내는 행위’. 봉건적 유교 질서가 여전히 강위력한 힘을 발휘하는 한국 사회에서 조상의 유택(幽宅)을 건드린다는 건 일종의 터부다.

고대 중국 왕의 무덤과 신라와 조선의 왕릉은 그 규모와 부장품에서 인간들을 압도한다. 진시황이 묻힌 병마용갱과 경주의 거대한 봉분을 떠올려보라.

비단 왕릉이 아니라도 선대 어른이 ‘영원한 잠에 들어 있다’고 믿는 무덤을 파헤치는 건 어지간해선 하지 않아야 할 짓이란 게 동양적 정서다. 여러 명의 왕 아래서 왕 이상의 권력을 행사하며 승승장구했던 조선 전기의 실권자 한명회는 연산군에 의해 부관참시(剖棺斬屍) 된다.

‘부관참시’란 살아있을 때 단죄하지 못한 죄를 물어 사후에 무덤을 뒤집고 시체를 꺼낸 뒤 백골의 목을 자르는 형벌.

후손들은 이 벌을 살아있는 사람의 목을 치는 것보다 더 치욕스럽고 고통스럽게 여겼다. 조상의 삶이 온전히 부정당했다고 느꼈기 때문.

그래서다. 아직도 이 나라에선 파묘와 이장(移葬·무덤의 위치를 옮기는 것)은 대단히 조심스럽고 가능하면 하지 않아야 될 금기에 가깝게 인식되고 있다.

헌데, 장재현 감독은 이런 터부 혹은, 금기를 용감하고 흥미롭게도 제목으로 사용한다. 과학과 미신 사이에 존재하는 ‘그 무엇’에 촉수를 가져다댄 것이다.

할아버지가 지은 죄가 아들에 이어 손자와 증손자에게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파묘’의 영화적 설정. 그 업보를 끊기 위해선 ‘파묘’의 방법밖에는 없다는 위기감을 조성하며 영화는 시작된다.
 

‘파묘’에서 지관을 연기한 최민식.
‘파묘’에서 지관을 연기한 최민식.

◇하늘과 땅을 잇는 여자… 무당(巫堂)

이전 작품들에서 그랬듯 배우 김고은은 ‘파묘’에서도 발군의 연기력을 선보인다. ‘파묘’에선 어둡고 눅눅한 숲 속 당집이 아닌 환하게 불 밝힌 헬스장에서 다이어트에 몰두하는 신세대 무당 역할을 맡았다.

‘무당(巫堂)’의 한자는 대나무를 매개로 하늘과 땅과 인간을 연결하는 모습을 하고 있다. 옛날 무당이 거주하는 집에 마른 대나무가 꽂혀 있는 모습을 기억하는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근데, 영화 ‘파묘’에선 그런 고전적인 무당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김고은은 우리가 미신이라 부르는 힘을 사용해 과거를 찾아내고 현재를 진단하며 미래를 예측한다. 오갈 데 없는 천생 무당이다.

그럼에도 ‘무당’ 김고은이 벌이는 굿과 퇴마의식은 휘황한 사이키 조명이 어지럽게 돌아가는 서울 강남의 클럽에서나 볼 수 있는 춤과 유사하다. 영화적 재미는 배가되지만, 리얼리티는 훼손된다.

영화 ‘파묘’는 한 세기 전 벌어진 한국 역사의 비극. 그 비극이 21세기에 이르러 한 집안을 파국 직전까지 몰고 가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다.

조상의 죄로 인해 대신 벌을 받는 후손들. 그 죄와 벌의 연결고리를 끊어낼 역할을 맡아 거액의 돈을 받아 챙긴 ‘젊은 무당’은 ‘하늘과 땅, 인간을 이어주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그에게 그만한 힘이 있기는 한 걸까? 이런 의문을 부르며 ‘파묘’는 절정으로 접어든다.
 

김고은은 ‘파묘’에서 신세대 무당의 모습을 보여준다.
김고은은 ‘파묘’에서 신세대 무당의 모습을 보여준다.

◇왕도 두려워했다?… 지관(地官)

배우 조승우가 빼어난 지관으로 등장하는 ‘명당’이란 영화가 있다. 조선의 마지막 100년을 지배했던 안동 김씨 가문의 위세가 조상의 묫자리를 잘 썼기 때문이라는 설정. 국립민속박물관은 지관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풍수론에 기반해 집터와 묘터를 정하거나 길흉을 평가하는 사람. 중국과 한국에서 풍수지리가 오랫동안 성행하면서 고려시대부터 다수의 지관이 활동했다. 나말여초의 도선(道詵), 조선 초기의 무학(無學), 조선 중기의 남사고(南師古) 등은 한국의 유명한 지관으로 민간설화에도 곧잘 등장한다.”

실제로 과학의 발전이 오늘만 못했던 시절엔 조상의 묘를 잘 쓰면 권력과 돈을 불러올 수 있다고 믿었다. 놀랍게도 ‘합리성의 시대’라 불리는 지금도 그걸 믿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한다.

고대 왕국의 도읍을 정할 때와 왕과 귀족이 매장될 무덤을 찾을 땐 지관이 융숭한 대접을 받았다. 왕도 자신의 아버지 묫자리를 찾을 땐 지관을 두려워했을 정도.

‘파묘’에선 최민식이 지관으로 분한다. 때론 코미디언처럼 능청스럽고, 때론 엄정한 스승처럼 진지한 모습을 연기한 최민식은 영화의 흥미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손색없이 해낸다. 베테랑답다.

그러나, 이것 하나는 옥에 티. 돈맛을 누구보다 잘 아는 현실주의자 지관에서 갑작스레 우국지사(憂國之士)형 지관으로 변신하는 이유가 불확실하고 모호하다. 그럼에도 영화 ‘파묘’는 결말을 향해 쉼 없이 달린다.

◇획죄어천 무소도야(獲罪於天 無所禱也)

‘논어(論語)’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 사이에서 오간 이야기를 담고 있다. 50대 이상의 중년들 중 몇몇은 이 책에서 인간 행위의 근본과 세상을 지탱하는 질서를 찾기도 한다. 기자 역시 그런 사람 중 하나다.

바로 그 ‘논어’에 이런 문장이 쓰여 있다. ‘획죄어천 무소도야(獲罪於天 無所禱也)’. 무슨 말이냐고? “하늘에 죄를 지으면 숨을 곳이 없다”는 뜻이다. 영화 ‘파묘’가 중반부를 넘어서면서부터 내내 이 문장을 떠올린 이가 기자 하나만은 아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간이 가진 재주와 능력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사용될 때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법이다. 다른 사람을 위태롭게 하고, 나아가 국가를 망친다면 그따위 재주와 능력은 차라리 없는 게 낫다.

장재현이 연출하고, 최민식과 김고은이 출연한 영화 ‘파묘’는 엔딩 크래딧이 올라오기 전 조용히 관객들에게 속삭인다.

“하늘에 죄를 지으면 숨을 곳이 없다”고. ‘하늘’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이웃과 그 이웃들이 발 딛고 선 땅의 다른 이름이다.

/홍성식기자 hs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