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농업기술원 “사과·배 등 개화시기 평년대비 5~10일 빨라질 듯”
피해땐 수정률 낮고 기형과 발생… 방풍망 설치 물 충분히 공급해야

정상적인 사과꽃.
정상적인 사과꽃.

경북농업기술원은 올해 과수의 발아(눈 트는 때) 시기가 사과의 경우 평년 대비 5~10일 빠를 것으로 예측(농촌진흥청, 2월 28일)됨에 따라 이른 개화에 따른 저온 피해 대비를 당부했다.

10일 기술원에 따르면 사과(군위 기준) 만개기(꽃이 활짝 피는 시기)가 홍로 4월 15일, 후지 4월 18일로 예측돼 평년 대비 8~10일 빨라지고, 배(상주 기준) 만개기는 평년 대비 5~7일 빠른 4월 14일~16일, 복숭아(청도 기준)도 평년보다 7~9일 빠른 4월 2일~4일로 예측했다.

주요 과수는 개화기 전·후 최저기온 ·2℃ 내외에서(사과 ·2.2℃, 배 ·1.7℃, 복숭아 ·2.3℃) 저온 피해가 발생하는데, 꽃이 저온 피해를 보면 수정률이 낮아지면서 기형과가 발생하고, 조기 낙과 등으로 피해가 나타난다.

이에 저온 피해가 우려되는 과원은 꽃눈 발아가 시작되면 로터리 작업, 수관 하부 예초, 피복물 제거 등으로 태양열을 토양 내에 흡수시키고, 공기 흐름을 방해하는 방풍망 등은 말아주며, 저온 발생 하루 전 토양 내 30㎝까지 충분히 관수해 밤사이 방열 효과를 만들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저온피해 사과꽃.
저온피해 사과꽃.

또한 △상층부의 상대적으로 따뜻한 공기를 아래로 보내는 열풍방상팬 △물이 얼 때 발생하는 잠열을 이용한 미세살수 시설 △보일러를 이용해 미온수 증기로 과원 내 온도를 높이는 미온수 살수 시스템 등 저온 피해 예방시설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아울러 전년도 수확 후 낙엽기 무렵 요소와 붕산을 살포하지 않았을 경우 올해 요소 0.3%(1.5kg/500L)와 붕산 0.1%(0.5kg/500L)을 엽면시비하면 개화기 저온 피해경감과 착과량 증진에 도움이 된다. 사과는 발아기~녹색기, 배는 꽃눈 발아 직후와 전엽 전(발아기와 전엽기 사이) 혼용해 살포하거나 화상병 1차 방제약제에 혼용해 살포하는데, 다만 요소와 붕산은 고농도 살포시 꽃눈 등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권장 농도를 지켜야 한다.

조영숙 기술원장은 “과수농가들은 매년 반복되는 4월 초 저온·서리 등 기상 변화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피현진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