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서 건의
“상대적 박탈감… 동일 기회 제공을”

이강덕 경북시장군수협의회장(포항시장)이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제주도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민선8기 2차년도 제4차 대한민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공동회장단 회의에서 지방공무원 승진 소요기간 단축을 위한 조속한 ‘지방공무원 임용령 개정’을 건의했다. <사진>

이 시장은 이날 “최근 ‘공무원임용령’개정으로 국가공무원은 6급에서 5급 승진 최저 소요 기간이 3년6개월에서 2년으로, 5급에서 4급 승진하는데 4년에서 3년으로 크게 줄어 들었다”면서 “하지만 지방공무원은 이같은 혜택에서 배제됐다”고 밝혔다.

이어 “단축된 승진 소요 최저기간 혜택을 국가공무원은 올해 1월31일부터 적용받는 반면 지방공무원의 경우 관련 법령 미개정으로 상대적 박탈감이 심하다”면서 “이로 인해 지방정부 행정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관련 규정의 재정비 및 승진임용 절차에 필요한 절대적 기간을 고려, 7월 승진대상자부터 이같은 기준이 공정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조속한 ‘지방공무원 임용령’ 개정을 촉구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방공무원도 승진에 필요한 최저 근무연수를 단축, 성과와 역량이 뛰어난 공무원에게 국가공무원과 동일한 승진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