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광일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장광일 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필자는 테니스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지만, 테니스 할 때는 행복감을 느낀다. 테니스는 협업운동이어서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클럽활동을 해야 하는데 필자는 50명 수준의 회원을 운영하는 포항 영일테니스클럽에 속해 있다.

지난 주말에 구장을 갔을 때, 다리미처럼 말끔히 정리된 녹색의 코트, 화려하지는 않지만 일렬로 정돈된 개인 컵과 라켓들을 보면서 누군가 보이지 않는 정리 정돈의 흔적에 기분이 상쾌했다. 또한, 선임 회원이 새내기 회원에게 테니스 비결을 전수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런 클럽활동이 회사 생활과 같구나!’라는 생각을 하며, 낭비 없는 삶의 지혜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여가생활을 통해 즐겁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것은 곧 회사 생활을 잘하는 기반이 된다. 여가 활동의 장점은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회원 간 소통으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고, 땀 흘리는 신체적 활동을 통해 건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대 사회는 많은 물질적 소유가 행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삶을 즐기고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는 직장생활이나 여가생활이나 낭비 없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낭비 없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첫째, 아끼고 절약해야 한다. 우선 불필요한 물건은 사지 않고, 생활에 꼭 필요한 것만을 소유하고, 소유한 물건은 소중히 다루어 길게 사용하는 습관을 지닐 필요가 있다. 이것이 에너지 자원을 낭비하지 않는 지름길이며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이다.

둘째,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남는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고,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에 집중하여 삶을 즐기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을 위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가족이나 친구와 소중한 시간을 보내며 행복을 공유하는 것도 낭비 없는 삶을 살아가는 방법의 하나다.

셋째, 자신의 가치와 원칙을 기반으로 행동해야 한다.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고 타인과의 비교나 외부의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원칙에 따라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물질적인 소비와 소유에 의존하지 않고 내적으로 풍부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낭비 없는 행복한 삶의 열쇠라고 생각한다.

낭비 없는 행복한 삶을 위해 고민해 봐야 한다. ‘어떻게 하면 낭비 없는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의미 있는 인생을 살 수 있을까?’라고 말이다. 개인의 낭비 없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다.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는 “세상에서 가장 부족한 자원은 시간이다. 시간을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라고 말하였다. 즉 시간 관리가 답이라고 본다. “세상에서 노력 없이 얻어지는 것은 나이밖에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성공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여 낭비되는 시간이 없어야 하겠다. 이를 통해 좀 더 행복하고 뜻깊은 삶을 살아가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