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률트레이닝과학연구소장동국대 의과대학 연구초빙교수
박성률 트레이닝과학연구소장동국대 의과대학 연구초빙교수

치매(Dementia)는 지능, 언어, 학습 등의 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이나 직업생활, 사회생활에 지장이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대표적인 신경정신계 질환이기도 하다. 치매는 노인 10명 중 1명의 비율로 발생하며, 환자 본인의 삶의 질 저하뿐만 아니라 가족의 부담, 국가의 부담 등 직간접적으로 미래 한국사회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조기에 발견, 관리하여 치매의 발병을 1년 정도 늦출 경우 44년 후에는 920만 명의 치매환자를 줄일 수 있어 조기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약물치료가 치매의 주된 치료지만, 최근 연구들에서 인지 재활, 행동 심리치료, 운동치료 등 비약물적 치료 후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계속 밝혀지고 있다. 특히 운동은 뇌에서 수의적 움직임으로 뇌의 신경으로부터 말단 운동기까지 신호전달이 이루어져 인지기능을 높이기 때문에 치매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방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American Academy of Neurology에서 발표된 가이드라인에서도 운동이 가장 효과적으로 인지기능을 향상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운동의 종류 가운데 특히나 유산소운동은 신경세포의 성장과 분화 등에 관여하는 신경 호르몬을 증가시켜 뇌의 가소성을 증가시키고 신경노화에 관여하는 베타-아밀로이드와 같은 물질을 감소시키며, 해부학적으로는 기억력과 연관된 해마의 퇴행을 예방하고 용적을 증가시킨다. 유산소운동과 인지기능의 긍정적인 상관관계는 다양한 연구들에서 입증되고 있다. 유산소운동은 치매 환자나 인지기능 감퇴가 없는 노인 모두에서 인지기능이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다양한 종류의 단독 혹은 복합운동도 인지기능 개선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에서 하루 15분에서 60분가량, 주 3~5회, 12주간 걷기나 자전거 타기, 공차기 게임 등의 운동을 시행한 경우 집중력, 기억력, 의사소통 능력, 집행 기능 등 전반적인 인지기능이 나아졌다. 유산소운동 단독 혹은 관절 가동범위 운동, 하지의 근력 강화 운동이나 유연성 운동 등의 복합운동도 치매 환자의 인지기능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 환자를 대상으로 걷기와 유산소운동, 가벼운 근력운동 등의 복합운동을 하루 50분, 주 3회 이상, 24주간의 프로그램을 시행한 연구에서도 대조군에 비해 18개월 뒤 인지기능이 현저히 좋아졌다.

저항운동 혹은 근력강화운동이 인지기능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는 유산소운동만큼 뚜렷하지는 않다. 노인에서 6개월간 중등도 또는 고강도 저항운동을 시행한 연구에서는 운동 후 단기 및 장기 기억력, 언어 추론 능력이 향상됐다. 고강도 저항운동과 미니 스쿼트, 미니 런지 등의 근력강화운동을 포함한 저항운동을 시행한 다른 연구에서는 12개월 후 인지기능을 평가하였을 때 선택적 주의집중 및 집행 기능이 좋아졌다. 한편 여러 연구의 결과들을 통합하는 메타분석에서는 유산소운동을 단독으로 시행한 경우보다 유산소운동, 저항운동, 유연성운동을 포함한 복합운동을 했을 때 더 큰 인지기능의 향상이 나타났다.

이같이 정상인, 치매 위험군, 경도인지장애, 치매 환자 모두에서 유산소운동 단독으로 혹은 저항운동을 포함한 복합운동을 시행했을 때 인지기능의 회복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치매 환자의 운동 처방에 있어 유산소운동은 가급적 포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안전한 운동치료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운동능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 낙상 예방 교육, 균형 운동 등의 전문적이고 다각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치매 환자를 위한 명확하게 정해진 운동지침은 없다. 다만 10년간의 추적 조사에서 하루에 60분 이상 활동량이 감소한 남자 노인의 경우 활동량을 유지한 노인에 비해 인지기능의 저하가 1.8~3.5배 빠르게 진행하며 활동량이 증가할수록 인지기능의 저하가 적게 나타났다. 운동량과 치매 위험이 역상관관계를 가진다는 연구의 결과가 있지만, 저강도에서 중등도의 운동은 인지기능의 감퇴를 35%, 고강도 운동은 38% 감소시켜 그 효과가 유사하다. 그러므로 치매 환자에게 무리한 고강도 운동보다는 실질적으로 시행 가능한 중등도의 운동이 권장된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한번에 적어도 20~30분 이상 지속하는 것이 권장된다. 저항운동의 경우 주 1회, 혹은 주 2회 시행하는 경우 모두 비슷한 정도의 인지기능의 호전이 나타났다. 그런데 주 1회 시행하는 경우 근골격 손상이 현저히 많이 보고되고 있어 저항운동은 주 2회 정도 실시하고 스트레칭 등의 유연성 운동을 저항운동 전에 실시하는 것이 추천된다.

치매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가장 많은 것이 알츠하이머병이고 뇌혈관질환, 퇴행성질환 순이다. 이 질환은 운동이 부족하고 약한 데서 비롯된다. 결국 치매의 예방과 관리는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만이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