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올겨울은 유난히 비가 많이 내리고 기온변화가 심했다. 지난 11월부터 올 2월까지 내린 강수량이 236.7mm를 기록, 평년의 2.7배 수준이다. 사흘이 멀다하고 찾아온 비 때문에 겨울장마라고 부르기도 했다.

역대급 비로 일조량이 부족한 각종 농작물은 생육이 부진하고 출하량도 모자라 일부 품목은 가격이 폭등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대파는 1년 사이 50%가 올랐다. 2월 중 소비자물가지수가 다시 3%대로 돌아서 밥상물가에 비상이 걸렸다는 소식도 들린다.

이상기후는 엘니뇨 현상과 지구촌 온난화 등이 원인이다. 우리나라뿐 아니다. 미국은 한파와 폭우로, 유럽은 이상고온과 이상저온이 오가는 등 기상 변동의 날씨로 혼란을 겪고 있다.

이른 봄, 꽃이 피는 시기에 찾아오는 추위를 꽃샘추위라 한다. 꽃이 피는 것을 시샘하는 추위라는 뜻이다. 보통 3월에서 5월 사이 찾아오는 추위를 가리키는 말이다. 시베리아 기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우리나라는 봄이 오면 시베리아 기단이 서서히 물러나는데, 가끔씩 기단이 일시적으로 강화되면서 한반도 기후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다. 이번 주에도 한두 차례 비가 예상된다고 한다. 이번 겨울 들어 사흘에 한 번씩 내린 비로 봄 가뭄은 걱정을 덜었지만 잦은 비 때문에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는 농가들의 걱정이 크다.

우리나라 속담에 “꽃샘추위에 설늙은이 얼어 죽는다”는 말이 있다. 봄에는 으레 봄추위가 있다는 말이다. 경칩을 지나고 봄이 왔다지만 아직도 아침에는 영하의 기온이고 하루 일교차가 10도 안팎이다. 환절기 건강관리에도 유의를 해야겠다.

봄이 왔지만 봄 같지 않은 변덕스런 날씨가 얄밉게 느껴지는 요즘이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