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이 오늘(11일)로 꼭 30일 남았다. 열흘 후인 21일부터 후보자 등록 신청이 시작되고, 28일부터는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간다. 여야는 막바지 공천 작업을 서두르면서 공세수위를 높이고 있다.

현 판세는 여야가 초접전을 벌이는 양상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37%, 민주당 31%로 나타났다.

신당인 조국혁신당 지지율이 6%로 조사돼, 민주당과 합하면 여당과 같다.(여론조사의 세부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조국혁신당은 사실상 민주당의 2중대로 분류된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은 상승세를 타는 지지율에도 낙관적인 전망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TK(대구·경북)지역의 경우 이번 총선에서도 일부 무소속 강세지역을 제외하고는 국민의힘 석권이 예상된다. 시선을 끄는 부분은 친박(박근혜)계의 부활이다. 지난 21대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당선자를 내지 못했던 TK 친박계는 이번 총선에서 구심점을 찾을 가능성이 크다. 대표적인 친박계 후보는 여당 공천을 받은 대구 달서갑 유영하 변호사와 중·남구 도태우 변호사(박 전 대통령 형사재판 변호인), 그리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경산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현재 경선전을 벌이는 김재원 전 정무수석비서관이다. 박 전 대통령이 정치권과 거리를 두면서 달성군 사저에 칩거하고 있지만, 4명 모두 당선되면 친박계는 22대 국회에서 무시 못할 정치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번 총선은 상당수 지역구가 초박빙으로 승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결국 선거의 판세를 가를 최대 변수는 중도층 투표율이라는 얘기다. 2020년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압도적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도 중도층과 진보의 결합이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꼽혀왔다. 중도층은 덜 이념적이고 덜 정치적이다. 투표일 직전까지 각 후보자가 냈던 메시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지지자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여야가 이제부터 상호비방을 자제하고 정책대결에 집중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