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빈소에서 조문객이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8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 빈소에서 조문객이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부인 고(故) 손명순 여사 빈소에 8일 여야 정치권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윤재옥(대구 달서을) 원내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등 지도부는 일반 조문객을 받기 전인 이날 오전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했다. 원내대표 비서실장인 이인선(대구 수성을) 의원, 정희용(고령·성주·칠곡) 원내대변인도 함께했다. 

한 위원장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큰 산이셨던 김영삼 대통령님의 영원한 동반자, 여사님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조의록에 적었다. 한 위원장은 조문 후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손자 김인규 국민의힘 부산 서·동구 총선 예비후보 등 유가족을 위로했다. 김 이사장 등과 빈소 안 접견실에서 비공개로 대화도 나눴다.

조문 후 한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큰 산이셨던 김 대통령님과 백년해로하시면서 영원한 동반자로서 내조하시고, 싸울 때는 같이 싸우셨던 대단한 분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장과 고인을 함께 회고한 대화를 전하며 “굉장히 강한 분이셨고 자애로운 분이셨고 세심한 분이셨다고 들었다. 특히 김 대통령께서 단식투쟁 같은 걸 하실 때는 직접 외신이나 언론에 전화를 돌리면서 대통령님의 의지나 결기를 전달하는 역할도 하시는, 대단히 강하시고 많은 역할을 하셨던 분이라고 듣고, 저희도 같이 그분에 대한 기억을 나눴다”고 했다.

비공개 자리에서 김 이사장은 한 위원장 등에게 “상도동 자택에 정치인, 기자들이 많이 왔었다”고 했고, 김 전 대통령 퇴임 이후 손 여사와 공원 산책도 같이했던 일화를 언급하며 “(아버지께서) 어머니께 잘하셨다”는 얘기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고인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할 계획이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8일 손명순 여사의 별세에 대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큰 슬픔을 마주한 유족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권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손 여사가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보여준 묵묵한 희생과 헌신, 평생을 겸손하고 검소하게 지냈던 삶의 자세를 잊지 않겠다”며 “손 여사는 김 전 대통령의 배우자이자 정치적 동반자로서 고락을 함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치적 곡절 끝에 영부인이 됐지만 조용한 내조로 국정운영을 뒷받침했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소외계층을 위한 활동을 해왔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