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서·북부정류장, 서대구 복합환승센터 이전 어떻게 되가나
민간자본 유치·소유주 협의 단계
후적지 개발 놓고 시민 관심집중
서부, 산업기술연구단지와 함께
지식산업센터 조성 방안 검토 중
북부, 관련 구체적 계획 아직 없어

대구 서부정류장과 북부정류장의 서대구 복합환승센터 이전이 관심사다. 최근 시설 노후화와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에 따라 명맥만 유지하던 두 정류장이 이전해 서대구권역 발전에 힘을 보탤지도 시민들의 관심사다.

서부정류장과 북부정류장은 각각 1974년과 1975년 건립됐다. 30∼40년 전에는 시외버스 이용객이 많아 두 정류장은 북새통을 이뤘다. 하지만 승용차 보급 확대와 대구의 도심 이동, 동대구역 복합환승터미널 건립 등 교통여건 변화로 점차 이용객이 줄기 시작했다. 게다가 지난 2020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고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현재는 이용객도 적고, 터미널 시설도 노후화돼 명맥만 유지한 채 점차 기능을 잃고 있는 중이다. <본지 2023년 8월 28일 자 5면 보도>

이에 대구시는 오는 2030년까지 서대구 복합환승센터를 건립, 노후화된 북부정류장과 서부정류장을 서대구역세권 A동 복합환승센터로 이전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총 투입 예상 비용은 5천억 원 이상이다.

지난 2022년 말에는 민간 업체와 정류장 소유업체 등과 간담회를 실시해 두 정류장을 서대구역세권 복합환승센터 이전과 관련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 간담회에서는 기존 정류장에서 먼 서대구역 인근으로 이전하는 데 대한 일부 반대의견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이전에 동조했다. 이에 대구시는 지난해 7월 서대구역 복합환승센터 지정을 승인받고 이를 고시하는 등 계획에 따라 복합환승센터 건립과 정류장 이전 절차를 진행했다.

그러나 아직 두 정류장 이전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 민간 자본 유치와 사유지 소유주와의 협의 등을 진행하는 단계라 이르면 오는 2025년 공사에 착수하려던 계획이 늦춰지고 있다.

한편 대구시민들은 벌써 정류장 이전을 염두한 상태로 후적지 개발까지 관심을 갖고 있다. 두 정류장이 이전하면 서·북부정류장과 서대구복합환승센터 인근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남구는 대명동 서부정류장 후적지에 ‘산업기술연구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중소·중견기업 공장과 사무실 등이 입주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를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중이다.

반면 비산동 북부정류장 후적지는 개발과 관련된 계획이 아직까지는 없는 상황이다.

대구 서구청 관계자는 “시에서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가시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벌써부터 후적지 개발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계획할 단계는 아닌 상태다”라고 말했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