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달희 전 도 경제부지사 외에
지역출신 도전자 없어 소외 우려
野 대구경북 전략지역 2석 배정
이승천·조원희·황귀주·임미애
투표대상 4명중 1명 당선 안정권

여야의 22대 총선 지역구 국회의원 공천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비례대표 위성정당 비례 후보자 배치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호남에 당선권 순번을 우선 배치하기로 함에 따라 대구·경북(TK)이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반면, 민주당은 TK에 당선권 순번을 우선 배치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지난 4일부터 오는 9일까지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공모를 받고 있다. 국민의미래는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를 평가해 총선 후보자 등록 기간(21∼22일) 전까지 비례대표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국민의힘은 호남 대표성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에 무게를 싣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에서 비례 후보자의 당선 안정권은 22번까지라고 본다”며 “호남 출신은 5명 이상 최대한 앞 순번으로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호남 공략 의지를 비례대표 순번 배치에도 담아내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지난 2021년 서진정책의 일환으로 호남 등 취약지역 비례대표 국회의원 우선추천제 도입을 골자로 한 당헌·당규를 명문화한 바 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직전 총선 정당득표율 15% 미만 지역 출신자를 비례대표 ‘당선권 이내·25% 규모’로 우선 추천하게 돼 있다. 21대 총선 결과를 적용하면 호남권이 여기에 해당한다.

당 핵심 관계자는 “취약지역 대표성을 보장하는 당헌·당규가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며 “이번 총선에선 특히 16년 만에 호남 전 지역구에 후보를 냈는데, 그 과정에서 기여한 인사들에 대해선 그 공로를 인정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실제 국민의힘 조배숙 전 전북도당위원장, 주기환 광주시당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출마를 위해 국민의미래에 입당했고, 목포 태생인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도 비례대표를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순천 출신인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에게 비례대표 신청을 요청했다. 공관위원인 이철규 의원은 인 전 위원장 거취와 관련해 “비례대표를 해달라고 요청했다”며 “본인 의지에 달린 것 아니겠나”라고 밝혔다.

TK지역에서는 이달희 전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지난 6일 4·10총선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신청했다. 홍원화 경북대 총장은 공천 신청 하루만에 출마 의사를 철회했다. 나머지 비례대표 출마가 예상되는 영입 인재 중 TK출신은 눈에 띄지 않는다. 다만 지난 총선에서 TK출신 비례대표인 한무경·조명희 의원 이 각각 경제인·과학자 몫으로 국회에 입성한 만큼, TK출신 각 분야 전문가들이 비례대표로 입성할 여지는 남아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 공천에 탈락한 TK일부 예비후보들은 국민추천제 공모 또는 비례대표 신청 여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TK를 전략지역으로 선정해 비례대표에 2석을 배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7일 TK지역 비례대표 후보로 선발될 투표 대상자 4명을 확정했다. 국민의힘과 달리 민주당은 이들 중 1명을 당선 안정권에 배치할 예정이어서 TK지역에서도 야권 비례대표 의원 탄생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추천관리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환 위원은 “민주당 전략 지역인 TK지역은 해당 지역 권리당원 투표를 진행해야 하는 관계로 대상자를 총 13명에서 4명으로 압축했다”며 “대구에 이승천 전 대구시당위원장과 황귀주(여성) 대구시당 장애인위원장, 경북에 조원희 전국농어민위원회 위원장과 임미애(여성) 경북도당위원장이 각각 추천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분들을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ARS(자동응답전화)로 투표를 진행해 대구와 경북에서 각각 1명씩 선발할 것”이라며 “(TK 이 외에) 나머지 분들에 대해서는 서류 심사를 진행하고 주말에 면접심사를 한다. 각 분야별로 최종후보를 압축해 11일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더불어민주연합에 추천·의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형남·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