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 일로에 있는 대구 동성로상권을 살리기 위한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도심 캠퍼스 1호관이 6일 문을 열었다.

동성로 캠퍼스는 도심 공실을 청년들의 문화·체험 공간으로 재구성해 교육 및 창업공간으로 활용하고, 청년 유입을 통해 동성로상권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것이다. 전국 최초로 도심 한가운데 마련되는 도심 캠퍼스에는 지역 13개 대학이 29개의 프로그램을 갖고 참여하게 된다.

대구시와 협의한 대학들은 앞으로 연간 2천500명의 학생들을 이 공간에서 학습을 시키게 된다. 버스킹, 보컬 레슨, 로컬 창업, 쥬얼리 크리에이터, 근대건축 투어 등 다양한 과정의 학습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도심 캠퍼스는 서로 다른 대학과 전공들이 융합해 대학 간 상생을 유도하는 사업인 동시에 도심 공동화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라고 말했다.

대구 동성로는 전국적으로 알려진 대구 최대 번화가이자 랜드마크다. 반월당에서 대구역 사이 0.92km에 이르는 이 거리는 20∼30대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하루 10만명 이상이 찾는 번화가로 대구의 생동감을 느끼게 하는 장소다.

그러나 유통구조가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고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면서 동성로상권이 크게 쇠퇴하기 시작했다. 유동인구 감소로 의류·잡화 등 판매시설 위주로 경영난을 겪기 시작했고, 불황에 견디지 못한 상점들이 하나 둘 문을 닫았다.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의하면 동성로 소규모 상가 공실률이 2018년 2.3%이던 것이 2022년에는 14.8%로 급증했다. 대구 평균(8.2%)보다도 훨씬 높았다.

지난해 7월 대구시가 동성로 활력 제고를 위해 시작한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홍 시장이 역점을 두는 사업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민생토론 현장에서 관광특구 지정을 약속하면서 동성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동성로 캠퍼스 1호관 개관을 계기로 동성로 상권 활력을 위한 사업들이 속속 전개돼 대구 대표 번화가 동성로가 젊은이들로 붐비는 청춘의 거리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