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역의 한 정당 총선 예비후보 7명이 의료 대란을 막기 위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모습.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 없음.
사람은 말을 통해 소통을 한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소통의 도구는 말이고 말을 통해 인간관계가 이루어진다.

말 하는걸 들어보면 그 사람의 됨됨이나 직업과 성격이 대충은 드러난다. 그만큼 말은 중요하고 말 한 마디가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말에 관한 실험은 이미 여러 매체에서 다루고 있는데 똑같은 토마토나 양파를 심어놓고 한 쪽에는 ‘사랑해’‘고마워’ ‘넌 이뻐’같은 말을 해주고 다른 한 쪽은 ‘넌 못생겼어’‘미워’‘바보야’같은 말을 매일 반복했을 때 좋은 말을 들은 식물은 싱싱하고 튼튼하게 자라고 나쁜 말을 계속 들은 식물은 시들시들 시들어서 제대로 자라지 못함을 볼 수 있다. 일본의 에모토 마사루의 물 결정 사진 또한 유명하다.

물에 사랑과 감사의 말을 들려주면 아름다운 모양의 결정을 형성하고 악마나 짜증난다 같은 말을 들려주면 결정이 깨지며 이상한 모양으로 변하는 사진이다. 과학의 발달로 이젠 눈에 보이지 않는 말의 힘이 얼마나 큰지 눈으로 보게 된 것이다.

“기분 좋은 말을 생각해보자/파랗다. 하얗다. 깨끗하다. 싱그럽다./신선하다. 짜릿하다. 후련하다./기분 좋은 말을 소리내보자./시원하다. 달콤하다. 아늑하다. 아이스크림./얼음. 바람. 아아아. 사랑하는. 소중한. 달린다./비!/머릿속에 가득 기분 좋은 느낌표를 밟아보자./느낌표를 밟아보자. 만져보자. 핥아보자./깨물어보자. 맞아보자. 터뜨려보자!”(황인숙 ‘말의 힘’)

‘깨끗하다’‘싱그럽다’‘신선하다’‘달콤하다’‘사랑하는’ ‘소중한’, 시인이 들려주는 이런 말을 들어보라. 금방 기분이 좋아지고 입가에 미소가 번지고 마음이 말랑말랑해진다. 머리 속 가득 기분 좋은 느낌표로 가득 차서 공중을 붕붕 떠오를거 같다. 이 신선한 느낌을 만지고 핥고 깨물고 터뜨려 보라고 시인은 속삭인다. 이 말들은 다정한 연인의 눈빛처럼 너무나 사랑스럽다. 지금 눈을 들어 잠깐만이라도 창밖을 보자. 시인이 말하는 아름다움이 바로 거기에 다 있다. 하늘이 있고 구름이 있고 바람이 있고 꽃이 있고 나무가 있다.

말이란 세상에 내뱉는 순간 대자연에 고하는 하나의 축원이 된다고 했다. 자신은 뜻없이 뱉은 말이라도 그건 절대 사라지는 것이 아닌 하나의 기운이라고 했다. 그만큼 말의 힘이 무서운 것이다.

4·10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 말은 정치인들의 잠재적 덕목이라고들 했다. 정치인들의 발언이나 말실수는 곧잘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기도 하며, 두고두고 세간에 화제가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정치인이 상황에 따라 본래의 입장을 바꾸는 소위 ‘플립플롭(Flip-Flop)’현상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

“들은 귀는 천년이요, 말한 입은 사흘이다”라는 말을 기억하자. 말하는 사람은 쉽게 잊어버리지만 누군가에게는 그 말이 비수가 되어 오래도록 가슴에 박혀 있기도 한다. 말은 형태가 없지만 세상에 내놓는 순간 생명력을 가지니 말이다.

선조들은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절대 해서는 안 되고 말하기 전에 세 번 생각하도록 버릇을 들였다. 내가 만들어 가는 세상 이왕이면 좋은 말 아름다운 말을 하면서 살자. 그래야 내 삶도 좋아지고 사회도 행복해지는 것이 순리일테니. /엄다경 시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