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대구지사장
홍석봉 대구지사장

뉴스위크가 뽑은 ‘2024 세계 최고 병원’ 순위에 서울 아산병원 등 17개 한국 병원이 250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우리 의료 수준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하지만, 235위에 오른 대구가톨릭대병원 1곳을 제외하면 모두 ‘수도권 병원’이다. 지방 국립대병원은 단 한 곳도 없다. 한국 의료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반면 일본은 지역 국립대 5곳이 이름을 올렸다. 250위 권에 든 병원의 절반이 지방 병원이다.

최근 의사 정원 확대를 둘러싸고 반발하는 의사 파업 속에 우리나라 지방 의료의 현실이 뉴스위크가 매긴 수치로 확인됐다. 서울은 의사와 환자가 넘쳐나는 데 지방은 의사를 못 구해 난리다. 지방 의대 출신 수련의들도 대부분 서울로 간다.

환자들은 서울 원정 진료에 나선다. 속칭 서울 ‘빅5’ 병원은 환자들이 몰려 시장판을 방불케 한다. 의료 서비스가 지방과는 천지 차이다. 게다가 많은 환자를 돌보면서 풍부해진 임상경험 등 의사 실력도 차이가 난다.

이렇다보니 지방에서는 시간과 돈을 허비하며 기를 쓰고 빅5 병원을 찾는다. 병원 인근에 방까지 얻는 형편이다. 지방에도 실력 있는 의사들이 많다. 하지만 더 나은 의사에게, 더 나은 진료를 받으러 서울로 간다. 서울 빅5는 밀려드는 환자들로 인해 수 개월씩 진료 대기가 일쑤다. 서울과 지방 간 의료 격차는 점점 벌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대구에서 정원 확충 등을 통해 지역 인재 중심의 의대가 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국립 의대와 지역 의대에 대한 시설 투자도 약속했다.

의사 파업 속 세계 최고 병원 반열에 오른 한국 의료의 서글픈 자화상이다.

/홍석봉(대구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