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열 고문
장규열 고문

프랑스 작가 시몬 등 보부아르(Simone de Beauvoir)는 ‘세상은 남자들의 작품이다’라고 비꼬았다. 중요한 권력은 모두 남자들이 쥐고 있으며 구체적인 경제 실천과 사회 운영도 거의 모두 남성들이 독점하고 있다고 고발하였다. 그리된 까닭을 이모저모 들어보려 하지만, 모두 부질없는 미사여구일 뿐 그 어떤 적절한 설명도 가당치 않다고 꼬집었다.

미국 작가 캐롤라인 페레즈(Caroline Perez)도 저서 ‘보이지 않는 여성(Invisible Women)’에서 구체적인 정책과 제도의 입안과 수립 과정이 남성 중심의 사고방식과 고정관념에 점령당했다고 지적했다. 기초자료로 사용되는 통계자료들도 ‘여성의 존재’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성이 거기에 있었음조차 도외시되곤 한다는 것이다. 도시계획과 디자인의 과정, 사회문화정책의 논의와 입안 등에 있어 여성의 시각이 누락되지 않아야 할 것을 지적한다.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Inter national Women’s Day 2024)’이다. 올해의 슬로건으로 ‘여성을 위한 투자(Invest in women: Acc elerate progress)’에 방점을 둔다. OECD가 발표한 성별 간 임금격차는 평균 12퍼센트에 달한다. 잘 산다는 나라들에서조차 아직도 여성이 남성에 비해 12퍼센트를 덜 받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 그 격차가 무려 31퍼센트로 회원국 가운데 꼴찌가 아닌가. 우리의 누이들이 같은 일을 하면서도 남자들에 비해 31퍼센트나 덜 받고 지낸다는 발견은 놀랍지 않은가.

여성의 존재가 무시될 뿐 아니라 가치마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있다는 현실은 우리가 21세기를 살고 있는지 되묻게 된다.

성경은 이미 2천 년 전에 ‘신 앞에서 남자와 여자는 같은 존재임’을 선포하였다. 그럼에도 아직껏 우리 기독교 일부 교단은 ‘여성이 목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결정한다. 남자만 교회를 이끌어야 한다는 생각은 누가 지어냈는지 모를 일이다. 세상이 저렇게 변했는데, 남자 목사들끼리 모여앉아 저따위로 결정하는 배포가 놀랍지 않은가. 교회를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이 어찌할 것인가. 남성이 지배하면 당연하고 여성이 들어서면 이상하다 여기는 발상부터 잘못된 것이 아닌가. 남녀 간에 물리적으로 다른 것을 인정하더라도 인격과 인권 면에서 무시되고 소외되어서는 안 될 일이다. 여성이 차별받지 않고 남성과 평등하게 여겨지며, 아예 성별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

무시당하고 값싸게 취급되며 폭력까지 감내할 양이면, 우리의 누이들에게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아니다. 관련 과제들이 갈 길이 멀지만, 이제는 여성만의 몫이 아니다. 그동안 누리면서도 몰랐거나 무심했던 남성들이 나서야 할 차례가 아닌가. 인류의 나머지 절반이 세상을 함께 구하도록 소매를 걷어야 하지 않을까.

올해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을 위한 투자, 정책과 실행에 실천적인 제안과 역할이 논의되었으면 한다. 보부아르의 지적이 매서운 나침반이 되어 여성의 존재와 하는 일에 모두의 관심이 살아나야 한다. 여성이 살아야 세상이 일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