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다시 또 봄이 찾아왔다. 여름을 이쁘게 보내려면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세상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있지만 결론은 하나다. 적은 칼로리를 먹고 많은 칼로리를 내보내면 된다. 절대 진리다. 가끔씩 많이 안먹는데 살이 안빠진다는 분들이 있는데 집요하게 물어보면 이것 저것을 먹는 경우가 많다. 적게 먹고 많이 내보내면 살은 빠진다. 그러나 살을 뺄 때 어떻게 먹느냐 어떤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같은 3킬로를 빼도 누군 이쁘게 빠지고 누군 그렇지 않다.

살을 뺄 때는 잘 먹으면서 빼야 한다. 대부분은 극단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렇게 살을 빼면 건강도 나빠지고 살을 빼도 이쁘지 않고 금방 요요가 온다. 식사량을 줄여서 살을 빼는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식사를 잘하면 자연스레 식사량이 줄고 근육은 유지된다.

식사를 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고기를 먹고 탄수화물을 줄이면 된다. 식사를 하는 순서는 고기나 생선 혹은 단백질을 먼저 먹고 채소가 있으면 같이 먹어도 좋다. 탄수화물인 밥과 국수 빵은 먹지 않는다. 먹다가 물리면 숟가락을 놓으면 된다. 국은 절대 먹지 않는다. 물도 목이 마르지 않으면 일부러 많이 먹지 않는다. 밥과 국이 없이 고기와 채소만 먹으면 자연스레 음식이 적게 들어간다. 이렇게 한 달을 먹으면 자연스레 3~5킬로가 빠진다. 과일과 술은 먹지 않는다.

운동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지만 이뻐지려면 해야 한다. 나갈까 말까 고민하지 말고 옷도 고민하지 말자. 그냥 나가서 걷자. 아무 옷과 아무 신발을 신고 나가서 걷는다. 20~30분 정도 걷는 게 익숙해지면 한번 전력 질주를 해보자. 숨이 턱밑에 닿을 때까지 뛴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온다. 배가 고프면 먹자. 라면 밥 국물 빵은 절대 안 된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구워서든 쪄서든 양념해서든 먹으면 된다. 소금 충분히 치고 양념 발라서 맛있게 먹으면 된다.

그리고 헬스장에 다니는 사람은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좋다. 근육 커지면 어떡하냐고 걱정하는데 실제로는 몸이 이쁘게 다듬어진다. 여자들은 보디빌딩 수준으로 하지 않는 한 절대 근육이 커지지 않는다. 어떤 부위든 하면 된다. 재미가 없으면 사이클을 하자. 다리가 힘들고 땀이 나올 때까지 하면 된다. 이렇게 살을 뺄 때 음식조절과 더불어 운동을 하게 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정리하면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근력 운동과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하면 된다. 제일 중요한건 음식 먹는 방법을 바꿔야 하는 것이고 바로 고기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하는 것이다. 고기가 아니라 밥과 빵 라면이 범인이다. 과일은 살을 찌우는 공범이다. 국물은 먹지 않는다. 물도 입이 마르지 않는 이상 많이 먹지 않는다. 물을 먹고 붓는 사람은 물을 많이 먹으면 붓고 살찐다. 안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다.

힘이 들면 한의원에서 다이어트 한약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 검증된 방법이고 요즘은 다이어트환으로 나와 저렴하다. 부작용이 제일 적고 효과 높고 만족도가 높은 다이어트 방법이다. 입맛이 떨어지고 붓기가 빠진다. 식이요법 운동과 병행하면 최상의 효과를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