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원 포스텍 겸임교수가 6일 기자회견을 열어 무소속으로 포항북 출마를 밝힘에 따라 이 선거구가 향후 어떤 구도 아래 진행될지 시민들의 관심이 쏠리게 됐다.

특히 이 겸임교수는 이날 출마기자회견에서 국민의 힘 최종 후보로 선정된 김정재 현 국회의원을 향해 무책임하고 오만한 기득권 정치로 규정하는 등 전례 없는 비판의 날을 세워 앞으로 선거판이 심상치 않게 돌아갈 것임을 시사했다.

이 겸임교수가 출마를 선언하면서 이 선거구는 이제 국힘의 김정재, 민주당의 오중기, 무소속 이재원 등 3자 구도로 판이 짜여졌다. 현재로선 지역정서 등도 있고 해서 김정재 의원의 3선 고지 달성이 유력하다. 다만, “당선되면 국민의힘에 입당하겠다”고 밝힌 이 겸임교수가 선전할 경우 상황은 달라진다. 이 겸임교수는 민주당 오중기 후보의 표도 가져가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지지층이 상당 부분 겹치는 김정재 의원 표를 더 가져 갈 것임은 불문가지다. 그는 개인적으로도 비교적 폭이 넓다. 포항 북구에서 개인 병원을 개업, 운영해 왔기에 이로 인해 얽힌 네트워크가 적잖은데다 그간 지역 역사계와 문화 부분, 각 사회단체 등에서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 올해 포항고총동창회 회장에도 올라 동문들의 뒷배도 있고 경선 과정에서 나타난 다른 예비후보들의 반 김정재 분위기를 올라타면 예상 외 득표를 할 수도 있다.

김정재 의원 입장에서는 이 구도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게 됐다. 이 겸임교수가 출마를 하지 않았다면 3선 고비를 여유롭게 넘었을 수 있었던 그였기에 다소는 불편할 수도 있다.  김 의원은 경선 기간 동안 이런 저런 말들도 있었지만 막판 정치력을 발휘, 존재감을 충분히 보여주기도 했다. 그러나 이 겸임교수의 출마로 그는 다시 신발 끈을 동여매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더욱이 보수층 표가 나눠질 경우를 상정한 셈도 다시 해봐야 할 판이다.

3자 구도가 되면서 민주당 오중기 후보가 득표력에서 어느 정도 저력을 보여줄지도 관심사다. 그의 득표력에 따라 선거 판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 지난 2020년 실시된 21대 총선에서 31.38%를 받아 선전했던 오 후보는 이번에 40% 이상 득표를 자신하고 있다. 목표대로라면 당선권이다. 다만, 4년 전 받은 31.38%은 김정재 의원과의 양자 간 대결에서 득표한 것이어서 고정지지율인가 하는 부분에선 다소 논란이 있다. 당시 반 김정재 표가 상당부분 오 후보로 갔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재원이라는 가로막이 쳐져 있다. 중간에서 이재원 후보가 그 표를 받아간다면 자칫 21대 지지율 지키기도 버거울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지난 4년 동안 절치부심하며 표밭을 갈아 왔다.

포항에서 총선만 네 번째, 경북도지사 선거도 두 번 나왔다. 큰 선거만 여섯 번 도전했었기에 인지도도 상당하다. 2008년 첫 총선에서 5.79% 득표의 성적표를 받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지지층도 늘어나 어쨌든 4년 전에는 30%대를 넘겼다. 육전칠기 도전에 대한 동정심도 있다.

지역정가는 일단 포항 북 선거구는 이재원 후보의 득표력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전망한다. 그가 기자회견에서 밝힌 것처럼 기대 이상의 득표를 올려 당선될 수도 있겠지만 만에 하나 비록 당선은 안 되더라도 의미 있는 득표를 한다면 포항 북은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국면이 조성될 수도 있어서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