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광명서 ‘민생 토론회’
청년 국정 참여 늘려 미래 열 것
결혼·출산 부담 경감도 앞당길 터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5일 “누구보다 중요한 국정 동반자가 청년”이라며 “제가 여러분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면서 청년지원 정책 강화를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경기 광명시 소재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청년들을 누구보다 중요한 ‘국정 동반자’라고 일컬었다. 그러면서 “청년들은 기득권과 이권 카르텔에 매몰되지 않은 자유로운 존재”라며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바로 청년들 시각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청년들의 국정 참여를 더욱 확대해 청년들과 함께 이 나라의 미래를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장학금 지원 규모 확대 의지도 강조했다. 그는 “현재 100만 명이 받는 국가장학금을 150만 명까지 늘릴 것”이라며 “공부와 일을 병행하는 근로장학금도 현재 12만 명에서 20만 명까지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연간 240만 원 규모의 주거장학금을 신설해 청년이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청년도약계좌를 통한 자금 활용을 언급하며 “현 가입기간이 5년인 청년도약계좌를 3년 만 유지해도 정부가 지원하도록 해 청년 자금 활용도를 높일 것”이라며 “군대에서 복무한 청년도 전년도 장병급여를 근거로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청년층의 결혼·출산 부담 경감을 위한 노력과 한부모 가정을 위한 ‘양육비 선지급제’ 도입을 앞당기고, 기업의 출산장려금은 전액 ‘비과세’ 하겠다고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건의사항에 대해 현장에서 관계 부처에 신속한 해결을 지시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