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4개 후속 추진계획 공개

팔공산의 국립공원 승격과 함께 노후시설 전면개선과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방위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환경부는 4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진행된 민생토론회에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 관련 후속 추진계획으로 △노후시설 개선 △생태관광 활성화 △지역경제 활성화 △재난안전관리 강화 등 4개 중점 추진계획을 언급하고 5년간 전방위적 지원이 시작된다고 공개했다.

이에 따라 노후화된 탐방로, 주차장, 화장실을 전면 개선하고 저지대를 중심으로 야영장과 자연학습장 등 다양한 탐방·체험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명품마을 조성사업을 진행해 지역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특산물 판매를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도립공원 당시 예산 부족 등으로 관리가 어려웠던 재난안전 관리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재난 예·경보 시스템을 도입하고 산불예방 및 진화시설 확충, 안전관리 전문인력 배치로 탐방객 안전을 위한 종합적인 조치가 이뤄지게 된다.

이는 팔공산의 경우 붉은박쥐, 수달 등 멸종위기종 15종을 비롯한 야생생물종 5천296종이 서식하며 23개 국립공원 중에서도 8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 갓바위 등 기암 10개 소와 산봉 39개 소 포함 77개 소 경관이 분포돼 있고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과 아미타여래삼존 석굴 등 국보 2점, 보물 25점 등 92점의 문화재가 산재해 있다.

그동안 팔공산은 정상부 능선을 따라 대구시와 경북으로 이원화돼 관리됐지만, 지난 1월 1일 국립공원 승격에 따라 국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 관계자는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은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대구·경북 시민의 노력으로 맺은 결실”이라며 “환경부는 팔공산 국립공원을 명품 국립공원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앞으로 5년간 집중적으로 지원하게 된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