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 친화 환경 조성
선제적 학과 구조조정 성과

수성대학교가 대구권 대학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신입생 충원 100%를 기록했다.

이는 학령인구 감소를 대비해 평생학습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성인학습자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등 대학의 내실을 꾸준히 다진 성과다.

또, 지속적으로 정원을 줄이면서 4차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학과 신설 등 선제적 구조조정을 한 결과로 분석한다.

4일 수성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마감한 2024학년도 입시에서 정원 내 1천190명, 정원외 188명과 전공심화 과정 110명 등 모두 1천488명의 신입생이 등록해 등록률 100%를 달성했다.

이로써 수성대는 대구권 전문대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신입생 100% 등록을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는 학령인구 절대 감소를 대비해 제2인생을 설계하는 성인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등 평생학습시스템 구축에 일찌감치 나선 덕분이다.

또 장학금 확대와 최신식 기숙사 건립과 간호보건계열 학생들을 위한 강의동, 다목적 강당 신축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 도입과 교육환경 개선 등 대학의 내실을 다지는 데도 주력했다. 아울러, 최근 5년 사이 한계 학과의 폐과 등을 통해 모집인원을 300명 줄이는 한편 메타버스 크리에이터과, AI빅데이터과, 드론기계과, 웹툰웹소설과 등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학과를 신설하는 등 선제적 대응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김이영 입학홍보처장은 “학령인구 절대 감소를 대비해 선제적 구조조정을 해 온 노력이 효과를 거둬 이러한 결과를 얻은 것 같다”며 “대학의 내실을 더욱 다지고자 과감한 구조조정은 물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과 장학금 확대 등 학생 친화적인 대학을 만들고자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