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고·안동여고 등 5곳, 대구도 경북여고 등 5곳 포함
협약기관 연계 ‘과학·인공지능·K인문학’ 등 특화 과정 운영
정부 “5년간 매년 2억원 지원, 명문고 키워 지역 소멸 막을 것”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국전력(한전) 등 기업, 대학,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공립 고등학교가 올해 40곳 생긴다. 이 가운데 경북은 포항고, 포항여고,안동여고,구미고, 울릉고 등 5곳, 대구는 강동고, 경북여고, 포산고, 다사고, 군위고 등 5곳이 각각포함됐다.

교육부는 ‘2024년 자율형 공립고 2.0’에 경북 포항고, 대구 강동고 등 9개 시도의 40개교가 선정됐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지자체, 대학, 기업 등 지역 내 여러 주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협약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인문학·과학·인공지능(AI) 등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각종 심화학습·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편성해 운영하는 학교다.

2009년 도입된 자율형 공립고가 지자체와의 협약으로 운영됐던 반면 협약 기관이 다양화하고, 자율성 역시 자율형사립고·특수목적고 수준으로 확대된 것이 차별점이라고 교육부는 설명한다.

교육부가 자율형공립고 ‘부활’에 나선 것은 공교육 경쟁력을 높여 지역 명문고를 키워내겠다는 취지다.

자녀 교육을 위해 서울로 떠나는 사람을 줄여 궁극적으로 지역소멸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목표다.

경북 안동여고는 글로컬 대학으로 선정된 국립안동대 등과 협약을 맺고, 지역-대학과 연계한 교육과정 개발에 나선다.

지자체, 한국국학진흥원, 안동대 K-인문과정과 연계해 ‘고교 K-인문학’ 과정을 개발해 운영한다는 것이 이 학교의 목표다.

안동시 내 바이오 산업단지 의약 연구소와 연계해 전문 인력을 고교 교수 인력으로 초빙해 바이오 제약 교과를 담당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번 자율형 공립고 2.0 시범운영 신청 공모에는 총 9개 시도의 40개교가 지정을 희망했다.

교육부는 선정평가 결과에 따라 신청한 모든 학교를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지정했다고 설명했다.

지정된 학교는 학교별 추진계획에 따라 올해 3월(23개교) 또는 9월(17개교)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5년간 매년 교육부·교육청 대응투자로 2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이창훈·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