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병원과 1대 1 매칭 소통키로

포항시는 최근의 의료대란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지역 대형병원과 시 간부공무원을 1대 1 매칭하는 책임전담제를 실시한다.

책임전담제는 의료파업 확대와 의료 공백 장기화에 대비, 장상길 부시장을 총괄로 해 지역 대형 의료기관 5개소와 시 공무원인 책임전담관을 연결하는 제도다. 각 병원과 매칭된 책임전담관은 전담병원과 상시적 긴밀한 소통관계를 유지하며, 건의사항 청취, 응급실·중환자실 등 비상 진료 상황 확인을 통해 긴급상황 발생 시 의료진료체계가 빈틈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장상길 부시장은 지난달 29일 포항의료원을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의료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장 부시장은 진료에 힘쓰고 있는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한편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포항의료원은 정부가 재난 위기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한 지난달 23일부터 평일 2시간 연장 운영, 공(일)휴일 오전 진료를 추가 운영하는 등 의료공백 최소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장상길 부시장은 “진료 시간 확대와 응급환자 24시간 진료 등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일선에서 노력하는 의료원 관계자들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전국에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포항의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수술에 차질이 발생한 사례는 아직까지 없으며, 현재 지역 내 의원을 포함한 종합병원 진료는 원활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