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등
다양한 인구 유입정책 추진

포항시가 최근 지방소멸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개최한 ‘청년포차포럼’. /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펼치는 등 다양한 인구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포항시는 28일 “중장기적으로 임신·출산부터 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등 각 생애주기의 다양한 어려움을 해소, 시민 삶의 질을 향상 시킬 것”이라면서 “이들 정책들을 추진하면서 지방인구 위기 해법 찾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시는 먼저 “임신·출산 단계에서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 및 태아기형아 검사비 지원, 유축기 대여, 임산부 도서 대출 택배 서비스, 출산 힐링센터 운영 등 종합적인 지원책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영·유아 단계에서는 첫만남이용권과 출산장려금, 부모급여 등을 통해 양육부담을 줄이는 한편 영유아 건강검진, 야간·공휴일 소아응급환자 진료 지원 서비스 등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동 학령기 이전 부모들의 보육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으로는, 아동수당과 만3~5세 부모부담보육료 지원, 가정양육수당 등이 시행되고 있다. 또 포항시는 다함께돌봄센터와 육아용품 지원센터, 아이누리 키즈카페, 장난감 도서관,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 공보육 인프라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 24시간 보육서비스인 ‘365돌봄 어린이집’을 2개소에서 3개소로 확대 운영해 포항형 영유아 돌봄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젊은층을 위한 정책으로는 대학진학 박람회, 대학 상담 캠프, 진로진학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청년 월세 및 전세 보증금 반환보증료 등이 실시된다.

포항형 내일채움 공제, 포항청춘센터 및 청년창업플랫폼 운영, 일자리 공감페이 지원사업 등도 양질의 일자리 확충 및 청년들의 취·창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장년층 취업과 노후 지원을 위한 5060 일자리 교육과 신중년사관학교 운영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노인복지 증진 사업으로는 독거노인 빨래방 운영과 월동 난방비 지원, 경로식당 무료 급식, 치매안심센터, 노인활동 보조기구 지원 등이 실시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종합적인 시민 정주 여건 개선 사업은 결국 포항에 사람이 모이도록 하는 인구 정책”이라며 “시민 삶의 질이 높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홍기자 pjhbs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