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어제(28일) 대구·경북 11곳을 비롯한 전국 24개 지역구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지만, TK지역의 경우 7곳이 아직 공천 방식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여당 공관위가 “가장 늦어질 수 있다”고만 밝히고 있어 해당 지역 현역의원들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대구는 동구갑(현역 류성걸), 북구갑(양금희), 달서갑(홍석준)이고, 경북은 안동·예천(김형동), 구미을(김영식), 영주·영양·봉화·울진(박형수), 군위·의성·청송·영덕(김희국)이 해당된다.

대구 3곳은 선거구 변경과도 관계가 없어 특별히 공천 보류 지역으로 분류될만한 이유가 없다. 경북도내 영주·영양·봉화·울진 지역구와 군위·의성·청송·영덕 지역구는 선거구 변경이 기정사실화돼 공천방식 결정이 늦어진다고 하지만, 안동·예천과 구미을은 뚜렷한 이유없이 공천 보류 지역이 됐다. 선거구가 변경되는 두 지역구 현역 중 김희국 의원은 일찌감치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혔으며, 박형수 의원(울진 출신)은 지난주 의성·청송·영덕·울진 지역구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TK지역에 국한된 얘기는 아니지만, 공천 방식이 보류된 지역의 경우 재공모나 우선 추천(전략 공천) 지역으로 분류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일부 공천보류 지역은 당 공관위가 현역들을 대상으로 불출마 설득 작업에 나섰다는 소리도 들린다. 여당 공관위가 TK지역 공천을 맨 마지막으로 돌린 것은 29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쌍특검법(대장동 50억원 클럽·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의혹 특검법)’ 재표결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지금까지 진행된 국민의힘 공천은 ‘현역불패, 신인 횡사 공천’이라는 소리를 듣고 있다. 현역들은 인지도가 높은데다 오랫동안 당원 명부를 가지고 지역구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도전자에게 불리할 수밖에 없다. 대구·경북 7곳의 공천 보류 지역은 공천 갈등의 뇌관이 될 소지가 다분하다. 여당 공관위는 끝까지 민심을 최대한 반영하는 공천을 해서 과거와 같은 공천 파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