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3곳·경북 3곳 등 보류
재공모·전략공천 가능성도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 보류한 대구·경북(TK) 일부 지역 공천이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역의원 중 류성걸(대구 동갑), 양금희(대구 북갑), 홍석준(대구 달서갑), 김형동(안동·예천), 김영식(구미을), 박형수(영주·영양·봉화·울진) 의원에 대한 공천 여부가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국민의힘 장동혁 사무총장은 27일 오전 국회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오는 29일에 모든 게 결정된다”면서도 “그날 다 결론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TK지역 공천에 대해선 “가장 늦어질 수 있다”고 했다.

또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면서 공천 발표가 보류된 지역은 재공모나 우선 추천(전략 공천) 지역으로 선정될 수도 있다. 장 사무총장은 “결론을 못낸 지역은 가능성이 다 열려 있다”고 말했다. TK지역도 재공모 또는 전략공천 지역으로 분류될 수 있다는 의미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현역 기득권을 지키는 무(無) 감동·무 쇄신 공천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공천 발표 보류 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공관위에서 공천 보류된 지역의 현역의원들을 대상으로 불출마 설득 작업에 나섰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장 사무총장은 예비후보 재배치 등 구미을 공천에 대해 “결론 내리지 못하고 있다”며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구마다 일일이 구체적 사정을 말씀드리긴 어렵다”며 함구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대로 선거구 획정위 원안대로 총선이 치러질 경우에 대해 “민주당이 입장을 낸 선관위 안대로 간다면 당장 선거구 자체가 달라지는 곳이 있고, 경계 자체가 거의 동일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지역구가 있다”며 “그 지역들은 불가피한 조정이 필요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기존 선관위 획정위 원안대로 진행될 시 △영주·영양·봉화·울진 지역구가 △영주·영화·봉화로, △군위·의성·청송·영덕 지역구가 △의성·청송·영덕·울진으로 변경된다.

한편, 장 사무총장은 친윤계 의원들이 대거 공천받았다는 지적에 대해 “장·차관,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은 대부분 경선 결정을 했다”며 “다른 후보와 경쟁해 살아 돌아온 분들은 그만큼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결론만 놓고 ‘누가 살아 돌아왔다’ ‘누굴 공천했다’ 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누구와 가깝다는 이유로 굳이 불필요한 경선을 붙이는 것도 바람직한 공천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