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성·경쟁력 동시에 갖춘 인사 후보로 내세우겠다는 취지”
미발표 지역 후보 ‘설왕설래’… TK 경선 여부 등 금주내 결론

국민의힘이 26일 ‘보수 우세’ 지역에 국민추천제 방식으로 후보를 추가 공모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하면서 미발표된 대구·경북(TK)지역 예비후보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공천이 보류돼 ‘컷오프’ 등 마타도어가 판을 치고 있는 것도 모자라 국민추천제 방식으로 공천이 진행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공관위 내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느 지역구를 어떻게 할지는 아직 말하기 어렵지만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며 “국민추천제도 그런 방안 중 하나”라고 말했다. 대구 등 일부 보수 우세지역의 후보를 국민이 추천한다는 의미다. 특히 후보 추천의 문턱을 낮춰 국민이 다양한 인물을 추천하면 당이 후보군을 추리고, 이 중에서 참신성·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인사를 후보로 내세우겠다는 취지다.

이 같은 방안이 검토되면서 공천이 미뤄진 TK지역 중 한 곳이 국민추천제 공천으로 바뀌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공천이 미발표된 지역의 TK예비후보들은 “TK지역은 아닐 것 같다”고 반박하는가 하면, 일부 예비후보는 “공관위가 그렇게 결정한다면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공천이 보류된 TK지역은 이번 주중으로 단수 공천 또는 경선 여부 등을 결론내겠다는 방침이다. 장 사무총장은 “이번 주에는 결론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권 일각에선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른바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 도입 법안) 표결을 마친 후 TK지역 공천을 마무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현재 대구 동갑, 대구 북갑, 대구 달서갑, 안동·예천, 구미을 등이 공천 보류된 상태다.

장 사무총장은 또 당초 2월 말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지역구 공천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선거구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며 “지금 협상이 흘러가는 방향을 보면 이미 공천했던 부분까지도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스템 공천이 현역에게 유리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장 사무총장은 “현역이라고 기계적으로 교체돼야 할 이유는 없다”며 “경선을 통과한 중진 의원들은 어떤 분들보다 지역구 관리가 잘 돼 있던 분들이고, 지역에서 충분히 우수한 의정활동 평가를 받던 분들”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이기는 선거를 하겠다고 말했다. 신인에게는 가점을, 다선 또는 하위 30%의 현역 의원들에게는 상당한 정도의 감산을 적용했다”며 “그런데도 신인이 현역을 이기지 못했다면, 그 신인의 본선 경쟁력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