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지방소멸 극복과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정부와 대학, 기업이 함께 추진하는 경북형 청년정주도시 건설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화한다.

K-U시티로 불리는 이 사업에는 경북도내 17개 시·군과 29개 대학, 30개 고교, 95개 기업이 공동 참여해 교육, 취업, 주거, 결혼문제를 해결해 청년들이 정주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경북도는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방소멸대응 기금 291억원을 투입해 지역산업 기반의 인재양성,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연구센터 건립, 정주환경 조성, 문화콘텐츠 활성화 등에 주력할 예정이라 한다.

경북도는 지방소멸과 저출생 해결에 일찍부터 행정력을 쏟고있다. 지난해는 지방자치단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국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저출산과의 전쟁을 선포, 저출산 극복을 통해 지방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를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 지난 10년 간(2013∼2022년)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한 인구는 60만명을 육박했다. 경북에도 같은 기간 9만명이 수도권으로 유출됐다. 이동인구의 60%가 청년층이며 취업과 학업이 이동의 주된 이유였다.

지금과 같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경제·문화적 격차가 해소되지 않으면 앞으로도 수도권으로의 이동은 여전할 수밖에 없다. 경북도의 K-U시티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지방에서도 양질의 일자리를 가질 수 있고 정주 여건을 개선해 젊은 부부가 결혼해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지방정부만의 노력으로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다. 지방정부의 노력에 정부의 지원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경북도의 K-U시티 계획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는 지원하고 경북도는 청년 인구가 유입되는 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는 국토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의 절반이 모여 사는 비정상적 나라다. 비정상적 국토 구조를 바꾸는데 경북형 K-U시티 계획이 모범적 선례가 되도록 경북도의 분발이 있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