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란 당시 왜구에 희생된 영혼 위로
지역 민속문화행사로 전승 발전

지난 25일 가은읍 성저리 모산굴 위령제 및 기세배 재현행사가 열리고 있다. /문경시제공
지난 25일 가은읍 성저리 모산굴 위령제 및 기세배 재현행사가 열리고 있다. /문경시제공

문경시 가은읍은 지난 25일 가은읍 성저리 모산굴에서 임진왜란으로 왜적에게 희생된 선조들의 원혼을 위로하기 위해 지난 30년간 명맥을 이어온 위령제 및 기세배 재현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가은 기새배 풍물단(단장 김원섭)이 주관해 문경시 12개 풍물단과 주민 200여 명의 참여해 성대하게 치러졌다.

모산굴 위령제 및 기세배는 임란 당시 인근의 많은 사람들이 모산굴로 피신해 있다가 왜구에게 발각돼 희생된 영혼들을 달래기 위해 시작됐다.

1940년대까지 이어져 오다가 일제강점기에 중단되었던 것을 1993년부터 가은 기새배 풍물단이 그 당시 참여자들의 경험을 채록 및 복원해 지금까지 재현하고 있다.

김원섭 가은 기새배 풍물단장은 “문경 모산굴 기세배는 경북에서는 좀처럼 쉽게 볼 수 없는 민속행사로 문화적 전승 가치가 매우 높으며 더욱 확대·발전시켜 문경시의 안녕과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전통문화로 계승·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학국 가은읍장은 “오늘 위령제 성격과 동시에 지역의 공동체 의식을 다지는 대동놀이 성격도 갖추고 있는 모산굴 기세배가 성공적으로 치러지는 데 힘써주신 가은 기새배 풍물단과 마을주민분들에게 매우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강남진기자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