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보건서비스 인프라 강화로 빈틈없는 감염병 예방 관리
아이는 사회가 함께 키운다, 아이 키우기 좋은 안동

안동시 경로당 연계 아동돌봄센터를 찾은 권기창 안동시장. /안동시제공

안동시가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필수보건·의료를 강화해 시민의 건강수명을 연장하고, 생애별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26일 안동시에 따르면 의료기관 및 의약업소 776개소에 대한 의·약무 관리체계를 확립해 체계적 지도 및 관리를 통해 시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응급의료기관 필수시설, 인력, 장비를 개선해 응급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24시간 상주하는 응급실 운영으로 부모와 아이가 안심할 수 있는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한다.

어르신 독감 무료접종. /안동시제공
어르신 독감 무료접종. /안동시제공

또한, 빈틈없는 감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감염취약시설 66개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어린이 필수 예방접종(18종), 여성청소년 HPV 예방접종, 65세 이상 어르신 인플루엔자·폐렴·대상포진 예방접종 등을 무료로 지원한다.

아울러 여전히 발생과 치명률이 높은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찾아가는 결핵검진 사업을 추진하고 결핵환자 관리체계를 확립한다.

안동시 공공산후조리원 조감도. /안동시제공
안동시 공공산후조리원 조감도. /안동시제공

시는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공공산후조리원을 건립해 열악한 출산 환경을 개선하고, 임신, 출산, 육아, 난임 등에 관한 장려금 지원 및 건강관리지원 등(48억3천만 원)으로 출산가정 및 고위험임산부의 경제적 부담을 줄인다.

또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통합건강증진사업과 암·희귀질환 조기발견 및 의료비 지원 및 치매 조기검진,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환자 쉼터 운영, 치매가족 프로그램 운영 등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건강기본권을 보장한다.

여기에 지역 내 대학생의 학업 정진을 위한 학업장려금을 연 1회 지급(1인 100만 원, 총 44억 원)하고,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사업을 운영한다. 특히, 민선 8기 주요 공약인 공공의과대학 유치 및 대학병원 설립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는다.

시는 공교육강화를 위한 교육경비 지원, 경북미래교육지구 협력사업,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입학준비금 지원, 관학협력 및 지역산업연계 AI융합교육 지원 등을 통해 공교육을 통한 우수인재 육성에 노력한다.

권기창 시장은 “백세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지금, 오래 사는 것보다 어떻게 늙어갈 것인가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안동시민 누구나 차별·소외당하지 않고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시민의 건강관리와 평생교육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피현진 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