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과 분리 필요성 의문...중구청 "결정된바 없어"

대구 공무원노조 중구지부(이하 공무원노조)가 오는 7월에 진행될 예정인 중구의 조직개편을 두고 강하게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지난 23일 “중구청의 잦은 조직개편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라는 제목의 성명문을 통해 “밀실에서 미리 결론을 정해놓고 끼워 맞추기 식으로 조직개편을 진행할 것이 아니라 정확한 업무분석과 관련 부서 의견수렴 등을 통해 제대로 된 조직개편안을 다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중구는 오는 7월 부단체장 직급 상향과 국 추가 신설을 목적으로 조직개편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7월 이후 1년 만이다.

이번에 논의되는 조직개편 방안은 국 추가 설치와 더불어 신설한 지 1년 만에 회계정보과를 폐과하고 보건과를 2개 과로 분리하는 방안이다.

이에 공무원노조는 보건과를 우선적으로 분리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공무원노조는 “80여 명(절반은 임기제와 기간제)에 이르는 직원 숫자와 타 구에는 대부분 2개 과가 있는 상황을 고려해 건강증진과를 설치해달라는 요구가 타당성이 전혀 없지는 않으나 우리 구는 타구에 비해 인구수가 적어 단순 비교하기엔 좀 무리가 있다”며 “타구에 비해 독립된 과를 갖추지 못한 사례는 비단 보건과에만 해당하는 것도 아니어서 꼭 보건과를 우선 분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는 다소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조직개편 1년 만에 당시와 다른 결정을 한다면 엉터리 연구용역과 잘못된 결정으로 1억 원의 연구용역비와 이사비용 수천만 원을 낭비한 데 대해서도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당시 여러 요구사항이 있었음에도 복지과나 보건과 추가 신설은 업무량 미달로 채택이 안 됐는데 1년 만에 보건과 업무가 늘었는지 궁금하다”며 “기왕에 의회에까지 보고된 안이므로 중구는 보건과 추가 신설이 필요한 정확한 업무량 분석 데이터를 제시하라”고 덧붙였다.

이어 “조직개편은 10년을 내다보고 신중하게 해야지 구청장 기분 따라 1년마다 할 게 아니지 않은가”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하지만 중구 관계자는 “아직까지 조직개편 안에 대해 결정된 바가 없고 의견수렴을 하는 과정 중에 있다”고 답했다.

이어 “중구도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라 추가적인 조직개편 소요가 발생해 안을 구상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한 것이고, 직원 여론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도 조직 자체의 합당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개선 요구가 있어 정당하게 조직개편에 대한 검토를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