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오는 4·10 총선을 앞두고 공천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공천 방식을 두고 공방을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서로 상대 당의 공천 시스템을 ‘사천(私薦)’이라고 비판하며 여론전에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 김민석 의원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당은 시스템 공천, 국민의힘은 사천”이라며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은 8년 전에 정해진 기본 틀이 유지되고 있고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에 의한 당무 기여도 채점으로 시스템 사천을 굳혔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의 의원평가는 의원 상호평가, 당직자평가, 지역주민과 당원평가 등 다른 사람들에 의한 평가에서 점수 차이가 나는 구조”라며 “출석점수나 법안 발의 점수는 대동소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의원평가와 경선에는 당원과 주민, 동료의원 등 아래로부터의 평가가 주로 작동하고 지도부의 입김이 끼어들 틈이 거의 없다”며 “이 점이 국민의힘과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언론 공지를 통해 “국민의힘 시스템 공천에 따르면 거액 불법 정치자금 범죄를 저지르고 추징금도 다 안 낸 김 의원 같은 분은 공천받지 못한다”며 반박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공천이 오로지 이재명 개인의 사익만을 기준으로 결정되는 민주당 공천처럼, 저의 사익을 기준으로 결정되고 있나”라며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국민들도, 언론도, 민주당 자신도 아실 것이다. 민주당에서는 김 의원이 단수공천 받았던데, 그게 무슨 시스템 공천인지 묻고 싶다”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도 이날 1차 경선 결과를 발표하면서 경선 결과를 집계하는 전 과정을 후보와 후보 대리인에게 공개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사천’이라며 연일 비판하고 있는 것을 경선 집계 과정 공개로 맞대응한 것이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이날 경선에 참여한 모든 후보자나 대리인을 대상으로 경선 결과 발표회를 개최하고 여론조사 결과와 당원투표를 개봉, 합산하는 전 과정을 후보자나 대리인이 참관한 가운데 진행했다. 이후 직접 경선 결과를 확인하고 서명하는 절차도 거쳤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 공천에는 민주당과 달리 ‘사심’이 개입될 여지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조치”라며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은 이렇게 할 수 있을까. 못한다면 민주당은 가짜 시스템공천, 국민의힘은 진짜 시스템공천”이라고 강조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