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안진 경북부 
정안진 경북부 

경북 북부지역 선거구 획정이 오락가락해 논란이 일고 있다.

경북 북부지역 선거구는 인구 감소에 따라 4년마다 선거구획정이 지연되면서 지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인구하한선에 맞춰 선거구를 조정하다보면 인구가 적은 지자체는 이쪽에 붙었다가 저쪽에 붙었다가 하는 홍역을 치르기 일쑤다.

예천군 선거구는 지난 20여 년 동안 오락가락 했다. 문경과 선거구가 묶였다가 다시 영주시와 합쳐졌다.

21대 총선에서는 안동시와 통합 선거구로 선거를 치렀다. 이번 22대 총선에는 의성·청송·영덕과 한 선거구가 된다더니 급기야 없었던 일이 되는 모양새다. 안동·예천 선거구가 존치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듯하다.

당초 군위가 대구로 편입되면서 울진을 의성·청송·영덕과 합치는 안이 나왔다. 이에 국회 정개특위는 군위가 빠진 선거구에 예천을 넣자고 의견을 내는 등 혼란을 겪었다.

최근 울진 출신의 박형수 국회의원이 자신이 반대하던 울진·영덕·청송·의성 선거구를 받아들이겠다고 선언하면서 갑자기 선거구 조정안이 바뀌었다. 현직 국회의원의 목소리에 선거구가 요동치고 있는 것이다.

안동·예천 선거구는 그대로 유지되는 모양새다. 지난 16일 국민의힘 공천심사위원회는 선거구 조정이 마무리되지 않은 안동·예천 선거구의 공천 결정을 미뤘다. 이곳은 선거구획정이 끝나는 이달 말께 공천을 확정 지을 예정이었다. 이에 상대적으로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정치 초년생들은 지역구도 모른 채 우왕좌왕했다.

안동·예천 선거구는 ‘김형동 현 국회의원이 컷오프될 것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으로 공천받을 것이다’ 등 각종 유언비어가 난무하며 선거판을 뜨겁게 달궜다.

초선인 김형동 의원이 안심할 수 없는 것은 안동·예천 선거구에 5명의 신인 예비후보자들이 출사표를 던졌고 각 후보들의 가산점(정치신인, 청년)과 감산점(권역별 하위 10~30%에 해당하는 의원)이 적용되면 충분히 이변이 생길 수도 있다는 설이 분분했다. 하지만 이제 일단락 된 듯 하다.

안동·예천 선거구가 현행대로 유지될 경우 23대 총선에서는 예천이 또다시 영주·영양·봉화 선거구와 합쳐질 소지가 없지않다. 재선에 도전하는 김형동 의원은 이 같은 상황을 반기고 있지만 예천 출신의 황정근 전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당초 예천이 안동과 분리된다는 전제 아래 황정근 예비후보가 공천을 신청, 지역구에서 선거운동을 벌였으나 획정 무산 소식이 전해지자 황 예비후보는 인구 15만3천의 안동시를 예천군 인구 5만5천여 명으로 상대할 방법이 없다며 크게 실망했다. 황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공천 취소 및 예비후보 사퇴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안동·예천 행정통합 반대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만약 선거구가 이대로 존속될 경우 선거가 끝나면 안동시장과 많은 시민들이 안동·예천 통합을 다시 주장할 것은 불 보듯 뻔하고 양 지역 주민들 간 마찰이 예상돼 신도시 발전은 커녕 반목만 재연될 것”이라며 “현행 선거구획정 제도는 국회의원들 마음대로 할 것이 아니라 공청회 등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