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문화 공존 ‘박태준학술정보관’
내집처럼 편안한 복합문화공간
지역사회 열린 도서관으로 탄생

포스텍이 사립대 최초로 22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한국도서관상’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도서관상’은 한국도서관협회가 1969년부터 국내 도서관 발전에 큰 공로를 세운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하는 상으로 포스텍은 2019년에 신설된 ‘대상’을 사립대 최초로 수상했다.

청암(靑巖)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이름을 딴 박태준학술정보관은 지난 2022년 ‘내 집 거실처럼 편안해서 늘 머무르고 싶은’, ‘살아 움직이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은 ‘리빙 라이브러리(Living Library)’ 컨셉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또 독서와 학습 중심의 기존 도서관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창의·협업 공간을 확장했다.

지난해에는 ‘POSTECH1986(역사미래관)’을 개관해 도서관과 기록관, 박물관 역할이 모두 가능한 라키비움 형태의 복합 문화공간을 구축했다. 또 박상삼 자연대화주의 화가의 전시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예술 문화공간으로서의 새로운 가능성도 보여줬다. 지역 시민들이 독서와 문화를 함께 향유할 수 있도록 공간을 개방해 열린 도서관으로 변신을 시도하기도 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오픈 액세스 자료 공유 플랫폼인 오아이스 리포지토리를 구축해 국내 우수 학술 성과를 경제적, 법적, 기술적 장벽 없이 전 세계에 공유·활용하는데 기여했다.

한수안 학술정보팀장은 “박태준학술정보관은 기획 단계부터 대학 구성원들과 지역민들의 수요를 반영한 도서관”이라며 “이용자들이 학습은 물론 휴식과 문화생활까지 누릴 수 있는 도서관으로 계속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