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대표 건설사인 화성산업과 서한, 태왕이엔씨가 대구경북 신공항 SPC(특수목적법인)의 건설투자자(CI)에 원도급사로 참여할 것으로 전해지면서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역대급 공사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는 신공항 사업에 지역 건설사가 대기업의 하도급 회사가 아닌 원도급사로서 참여한다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지역 건설사의 건설역량을 키우는 것 뿐아니라 지역 고용 등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측면에서도 긍정적 효과가 많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종원 화성산업 대표와 조종수 서한 대표, 노기원 태왕이엔씨 대표는 지난 20일 홍준표 대구시장과 간담회를 갖고 대구 미래 50년을 좌우할 핵심 사업인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을 위해 지역 건설사들이 적극 참여할 뜻이 있음을 밝혔다. 특히 국내 대형 건설사의 하도급사가 아닌 원도급사로서 참여해 신공항 건설의 성공에 이바지하겠다는 의지가 있음을 내비쳤다고 한다.

홍 시장도 지역 건설사가 대기업과 동등한 원도급사 자격으로 사업에 참여할 경우 지역업계의 능력과 위상이 한 단계 도약할 것이라며 격려했다고 한다.

신공항 사업은 공항이 완공된 이후 국제공항으로서 경제적 파급력도 크지만 건설 과정에서 유발하는 경제효과도 상당하다. 수조 원이 투입되는 지역에서 발주되는 건설공사를 외지 대형건설업체에게만 맡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역에 대한 이해도와 지역경제에 대한 파급력이 큰 지역건설사의 참여로 일자리 창출, 건설자재 수요 확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부동산 경기 침체와 PF대출 부실 문제로 주춤하던 대구경북 신공항 SPC 구성에도 지역 건설사의 참여는 붐 조성에도 좋다. 최근 홍 시장이 정부 최고위 관계자를 만나는 등 신공항 SPC 구성에 공을 들이면서 산업은행이 신공항 건설의 재무적 투자자(FI)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신공항 SPC 구성이 탄력을 받고 있다.

지역 건설사의 신공항 건설사업 참여를 계기로 신공항 경제효과가 지역사회에 점차 확산돼 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