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대규모 집단사직과 병원 이탈이 22일로 사흘째 이어지면서 환자들이 불안감에 떨고 있다. 대구·경북지역도 수련병원 수술가동률이 60%대까지 떨어졌고, 2차 병원 응급실에 환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수련병원들은 응급과 위중증 환자 위주로 수술하면서 급하지 않은 진료와 수술은 최대한 미루고 있다. 설상가상 대구권 의대를 비롯해 전국 40개 의대생들도 집단으로 휴학을 신청해 의과대학들이 혼란에 빠졌다. 이대로 가다간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이 전면 붕괴될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

정부와 의료계는 연일 강대강 대립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양측 모두 1분1초가 급한 환자들은 안중에도 없다는 태도다. 전공의들은 ‘의대증원 정책이 일방적이고 강압적’이라는 비판을 거듭하면서, 외부와의 접촉을 일체 피하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의대 증원 전면 백지화’와 ‘정부의 필수 의료 정책 패키지 백지화’ 요구를 계속해오고 있다. 전공의들은 “필수의료패키지정부안이 비급여 항목 혼합진료금지, 인턴수련기간 연장, 미용시장 개방 등 최선의 진료를 제한하는 정책들로 가득차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부는 여전히 병원이탈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 명령’을 내리면서 “복귀하지 않으면 고발과 면허정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정부 공권력이 모두 나서 “집단행동 주동자와 배후 세력은 구속수사하고, 진료방해 행위도 엄중 처벌하겠다”고 했다.

정부의 강경방침에 전공의 반발은 커지고 있다. 20~30대 엘리트들인 전공의들은 MZ세대 특유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어 정부의 강경대응이 반발심을 더 유발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의대증원정책을 둘러싼 정부·의사 간 대립이 치킨게임 양상으로 비화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증원숫자를 비롯해 의사들이 요구하는 수가인상과 의료사고시 민형사상 법적 책임 완화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국민적 지지를 믿고 지금처럼 의사들을 궁지로 몰아세웠다가는 심각한 의료붕괴사태가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