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소방본부·도내 전 소방서
24시간 즉시 출동 태세 갖춰

경북소방본부와 도내 전 소방서는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화재 발생 위험을 낮추고 대형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특별경계 근무에 돌입한다.

경북소방은 이번 특별 경계 근무 기간 소방공무원, 의용소방대원 등 총 1만6천308명의 인력과 소방차 등 1천21여 대의 장비를 동원, 24시간 즉시 출동 대응 태세를 갖추는 등 재난 예방 및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현장 대응 및 초기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소방관서장이 지휘선 상에서 근무하고, 긴급 상황을 대비해 관서별로 전 직원 불시 비상 연락망을 점검하는 등 현장 대응 및 상황 관리를 강화해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건을 마련한다.

또한 화재 발생 등을 예방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 관계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 등 자율안전관리 방법을 지도하고,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 대상에 대해서는 의용소방대와 합동으로 순찰을 실시한다.

또 정월대보름 축제·행사장 등에 소방력을 전진 배치해 달집태우기, 풍등 날리기, 쥐불놀이 등 화기 취급 행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방화선 등을 구축해 화재 등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박근오 소방본부장은 “혹시 있을지 모르는 화재 등 재난에 대비해 신속한 현장 대응체계 구축과 24시간 화재 예방 감시체계를 확립해 도민 모두가 편안하고 안전한 정월대보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피현진 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