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규열 전 한동대 교수
장규열 전 한동대 교수

봄 소식이 머지않았다. 매화가 피고 벚꽃이 올라오면 새봄이 펼쳐질 터이다. 계절과 함께 빠르게 다가오는 정치 일정이 총선. 50일도 남지 않았다. 우리는 이번 선거에 어떤 기대를 걸고 있는가. 봄은 서서히 올라오는데 정치는 이미 뜨겁다. 막말과 주장 가운데 누구 말이 맞는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말에 진심과 성실, 공감과 배려가 실렸으면 좋겠는데 실제로 그런 지를 알 길이 없다, 오늘은 진정이었다지만 선거가 지난 후에 겪었던 배신과 혼돈을 생각하면 오늘도 안심할 수가 없다. 이번에는 잘 뽑아야 한다고 다짐해 보지만 그게 생각처럼 간단치가 않다.

정치에 무관심하여 선거를 무시하고도 싶지만 플라톤의 한 마디가 섬칫하다. ‘선거에 참여하지 않으면 덜 떨어진 사람을 당신의 대표로 선출하게 된다.’ 실제로 일이 그렇게 벌어지면 모두에게 고통이 아닐까. ‘한 표’들이 모여 나를 대변할 이를 선출한다면 모른 척 할 수도 없다. 링컨(Abraham Lincoln)도 ‘선거는 보통 사람의 것이다’라고 선언하였다. 선거가 특별한 출마자를 위한 게 아니라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위한 것임을 확인한다. 동화작가 달(Roald Dahl)도 ‘세상을 바꿀 힘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하였다. 오늘이 마땅치 않은 사람일수록 선거에 임해야 한다. 바꾸어야 할 구석이 많이 보이는 사람일수록 한 표를 행사해야 한다.

정치가 춤추지만 국민은 힘이 든다. 총선에 참여하되, 판단은 내가 해야 한다. 구호와 선동이 아니라 정책과 사람됨을 살펴야 한다. 남의 소리에 솔깃하기보다 내가 내리는 판단을 신뢰해야 한다. 정당들이 총선에 그 어떤 정치적 의미를 건다고 해도 보통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보다 중요한 게 있을까. 누가 국민의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는지 헤아려야 한다. 국민의 갑갑한 일상과 어려운 처지가 후보의 마음에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정에 따라 치르는 형식적인 선거보다는 진정으로 세상이 나아지는 그 한 판이 되어야 한다. 이번 총선이 그런 축제를 몰고 올 것인지 의심스럽다.

화려한 말솜씨로 당신의 ‘생각없음’을 감출 수 없다. 거친 세월을 건너온 오늘의 유권자에게 텅 빈 철학과 빈껍데기 비전이 드러날 뿐이다.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정치가 언제쯤이면 정말로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면서 말하고 행동하게 될까. 그런 날은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건 오히려 보통 사람들이 깨끗한 한 표로 해야 할 터이다. 변화와 혁신을 가져올 힘은 특별한 정치인이나 엄청난 지도자가 가진 게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게 아닌가. 총선판에 당신의 목소리가 들려야 한다. 여론조사에 응답하고 후보자에게 당신의 의견을 전달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간섭해야 하고 오프라인에서 외쳐야 한다, 당신의 생각이 들리도록 온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백마타고 오는 초인은 없다. 내일을 생각하는 당신이 세상을 바꿀 것이다. 총선이 뜨거운 까닭은 나라의 미래를 치열하게 고심하는 나를 기대함이 아닐까. 총선은 나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