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겪는 질환은 급성 통증 질환이다. 갑자기 목이나 어깨 등 혹은 허리쪽과 관절이 많이 아프고 가동이 안되는 질환이다. 그중에서도 목과 어깨 쪽이 갑자기 너무 아프고 돌아가지 않는 것이 제일 흔하고 등과 허리가 다음으로 흔하다. 팔꿈치나 다른 관절이 그런 경우 있고 이럴 땐 흔히 담결렸다 삐었다고 표현한다.

목과 어깨는 보통 자고 일어나면 통증이 발생하고 안돌아간다. 갑자기 발생해서 이유가 없이 아프다고 말하지만 실은 그동안 조금씩 목과 어깨쪽의 근육이 뭉친 것이 잘 때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뭉치고 늘어나서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한다. 목만 아픈 경우 목과 그 옆의 승모근이 아픈 경우, 목과 견갑거근 혹은 능형근쪽으로 일직선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등 약간의 차이가 있다. 통증이 심한 경우는 목을 아예 움직이지 못하지만 대부분은 한쪽은 어느 정도 가동이 되고 다른 한쪽으로는 가동이 힘들다. 허리나 관절쪽은 무리가 되었던 부분들이 무거운 것을 들거나 사용을 할 때 순간적으로 뜨끔 하면서 통증이 발생한다.

이런 통증의 특징은 날카롭게 순간적으로 아프고 움직일 때마다 뜨끔뜨끔해서 생활이 불편하다. 통증이 심한 경우는 움직임이 너무 힘들어 큰 병원에 내원해 검사를 받고 오는 경우도 있으나 실제로 큰 구조적인 문제가 발견 되지는 않는다. 환자와 한의사가 보는 괴리가 큰 질환들이 이런 담결림 통증이다. 환자는 너무 아프고 움직일 수가 없어 걱정이 크지만 치료자가 보기엔 며칠만 치료하면 아픈게 금방 좋아지기 때문이다.

환자는 디스크나 근육 손상 인대의 파열을 의심하지만 그럴 땐 신경이 눌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그런 증상이 없더라도 정말 극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보통은 심한 통증이라도 문제가 있는 곳의 근육 힘줄 인대를 정확히 찾아서 부항으로 피를 뽑아 주거나 약침 혹은 침으로 풀어 주면 하루 이틀 내에 심한 통증은 잡힌다. 대부분 일주일 안에 거의 정상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좋아지니 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를 보고 따라하는 경우도 있으나 권장하지 않는다. 담결림도 사람마다 조금씩 아픈 위치가 다르고 원인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잘못 따라하면 손상 부위의 자극이 더 심해져서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약간의 구조적인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추나요법을 병행하면 좀 더 빨리 회복된다. 허리가 삐뚤어져 있거나 목과 어깨 높이가 맞지 않는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으면 조금더 적극적인 치료를 해주면 되는 것이다. 추나를 추가하거나 초음파로 보면서 정확한 곳에 약침을 주사하는 치료를 하면 좀 더 빨리 회복된다. 운동은 절대 권장되지 않는다. 운동은 아플 때 하는 것이 아니고 아프지 않을 때 해야지 근육이 강화되고 건강해진다. 당연히 일도 쉬어 주는 것을 권장하지만 일을 꼭 해야 하는 경우는 보호대로 감싸거나 조심히 일을 하면서 치료를 하면 된다. 아주 심한 경우만 아니라면 일과 치료를 병행해도 회복이 된다. 담결림 통증은 심한 통증과 몸의 움직임 제한으로 걱정을 많이 하지만 적절한 치료만 받으면 빨리 나으니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