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대백프라자갤러리 ‘회화, 다이얼로그; 절묘한 조화’전
김광한·김명숙·장민숙·황옥희 작가 회화작품 60여점
과일·꽃·풍경·자연 등 다양하고 이색 소재 화폭에 담아
내달 10일까지 갤러리 전관·갤러리동원 봉산점 이원화

김광한作
김광한作

대구 대백프라자갤러리는 2024년 신년 기획전시로 대구에서 활동 중인 4인의 중진 서양화가를 초청, 색다른 예술세계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전시를 연다.

21일부터 3월 10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전관과 갤러리동원 봉산점에서 이원화 동시전으로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TBC, 갤러리동원과 함께 마련했다. ‘회화, 다이얼로그(Dialogue); 절묘한 조화’라는 타이틀의 전시에는 김광한, 김명숙, 장민숙, 황옥희 작가의 최근 회화 작품 60여 점이 선보인다.

 

장민숙作
장민숙作

연극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인 ‘다이얼로그(Dialogue)’는 그리스어 ‘Dialogos’가 어원으로 연극이나 영화에서 두 명 이상의 인물들이 서로 주고받는 대화를 의미한다. 출품 작품들은 현대회화의 재현과 표현이 주는 감성적 차별성을 보여준다.

김광한(50)은 조형 요소가 주는 가치와 의미를 정물화를 통해 함축적으로 담아내고 있는 작가다.

 

김명숙作
김명숙作

2016년부터 모과와 대추 석류 등 과일을 소재로 한 극사실화로 주목받고 있다. 사색적 조형미가 부각된 ‘향기 가득’ 시리즈는 절대적 여백이 주는 절제미의 가치를 미니멀적 관점에서 형상화 시켜 내고 있다.

김명숙(69)은 30여 년 꽃을 소재로 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녀의 그림에 등장하는 꽃들은 세부적인 묘사를 생략한 채 단순화함으로써 개략적인 형태만을 보여주면서 형태 표현보다는 색채 포름에 비중을 둔다. 이번 전시에서는 빨강·노랑·초록·파랑 등 원색으로 화려한 꽃을 소재로 한 강렬한 인상의 실내풍경 작품 ‘인상’ 시리즈의 작품 10여 점이 선보인다.

 

황옥희作
황옥희作

장민숙(57)은 2006년 소박하면서도 따뜻한 마을과 집 풍경의 연작을 시작으로 2009년부터는 ‘Flaneur(산책자)’라는 주제로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기존 작업패턴에서 진화된 색면 추상회화의 새로운 경향을 선보일 예정이다. 2021년 작품들은 빨강, 파랑, 초록 등 원색 사이로 수많은 사각 형태들이 중첩돼 그려지고 있다. 일정한 크기의 사각 패턴들이 화면을 가득 채운 작품은 마치 전통 조각보를 연상케 하고 있다.

황옥희(67)는 20여 년 넘게 산과 강 등 자연을 소재로 개성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 중년 작가다. 2016년 ‘대한민국 정수미술대전’ 최우수상에 이어 2017년에는 대상을 수상하며 화단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회화, 다이얼로그(Dialogue); 절묘한 조화’전 포스터
‘회화, 다이얼로그(Dialogue); 절묘한 조화’전 포스터

자연을 소재로 중첩된 색의 조율 작업으로 미술애호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회화적 밀도감을 더해주는 조형적 특징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2013년 첫 개인전부터 보여주고 있는 ‘in my time’ 시리즈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대백프라자갤러리 김태곤 큐레이터는 “‘회화, 다이얼로그(Dialogue); 절묘한 조화’는 자신만의 차별성으로 무장된 작가들의 변별력 있는 회화가 서로 조화롭게 어우러짐으로써 보여주는 현대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