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토끼는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등 전세계 많은 지역에 분포돼 있는 동물이다. 굴을 파고 사는 집토끼와 굴을 파지 않고 야생상태로 살아가는 멧토끼류로 구분이 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토끼라 하면 집토끼인 굴토끼를 이르는 말이다.

집토끼와 산토끼는 생김새부터 다르다. 집토끼는 우리가 떠올리는 모양인데 반해 산토끼는 대체로 귀가 크고 몸에 비해 얼굴이 작은 편이다. 다리가 집토끼보다 훨씬 길어 적을 만났을 때 재빨리 도망치기 적합하게 생겼다.

집토끼는 순해 집에서 기르기도 하나 산토끼는 생물학적으로 사람을 두려워해 길들여지지 않는다고 한다. 집에서 기르려해도 적응하지 못하고 도망가거나 죽는다. 영어의 Rabbit은 집토끼를 이르는 말이다.

선거 때가 되면 집토끼와 산토끼가 정치권에 자주 회자된다. 정치권에서 말하는 집토끼는 우리 편이 확실한 고정 지지층을 말하고, 산토끼는 가서 데려와야 하는 부동층을 가리키는 말이다. 영어의 스윙 보트(Swing Voter)는 부동층을 두고 하는 말이다. 마음이 흔들리는 유권자란 뜻이다.

국민의힘 입장에선 TK지역은 집토끼다. 야당 지지층이 많은 호남지역은 민주당의 집토끼라 할 수 있다.

총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가 부동층 흡수에 전력 투구하고 있다. 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선거를 두 달 앞두고도 지지 정당을 정하지 못한 부동층의 범위가 30%에 가깝다고 한다. 해당지역에 대한 공략이 곧 선거 판세를 가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산토끼 잡는다고 집토끼를 등한시 할 수 없는 게 선거 아닌가. 원칙과 정도(正道)로 승부해야 부동층의 마음도 붙잡을 수 있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