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사랑상품권 특별할인 행사에 참여한 이강덕 포항시장.
포항사랑상품권 특별할인 행사에 참여한 이강덕 포항시장.

포항사랑상품권 누적 발행액이 2조 원을 돌파했다.

포항시는 20일 “지역 자금 역외 유출 방지와 소상공인 살리기 운동으로 지난 2017년 시작된 포항사랑상품권이 20일 현재 2조365억원을 누적 발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7년 동안 시민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성장한 포항사랑상품권은 신용카드와 달리 포항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그 발행·판매액만큼 지역 경제의 활력이 돼 왔다.

지난 2021년에는 지역화폐 우수사례 전국 우수상을 수상해 특별지방교부세 1억 원을 확보하기도 했다.

또 디지털 화폐로서 시장변동에 대응, 지난 2020년 카드형 포항사랑상품권(이하 포항사랑카드)의 출시와 모바일(QR코드)결제, 삼성페이 간편결제, 교통카드 기능 탑재 등 편의성을 확대하기도 했다.

지난해 3월에는 포항사랑카드 오프라인 충전처를 기존 대구은행 14개소에서 대구은행 ATM기(49개소)·셀프창구(1개소)를 추가한 데 이어 11월에는 대구은행이 없는 지역에 타 은행 웹 충전 서비스를 91개소로 대폭 늘렸다.

포항시는 올해에도 설맞이 10% 특별할인판매를 시작으로 상시 7% 할인판매 등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는 조만간 실물 카드 없이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 상품권을 출시하는 한편 모바일 앱(IM#) 가맹점 활성화를 통해 소상공인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비 촉진이 필요한 시기에는 구매한도 및 카드보유한도를 상향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포항사랑상품권은 개인 구매 시 월 40~50만 원(연 600만 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지류(종이)형은 판매 대행 금융기관(165개소)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사랑상품권은 지역의 약 2만 개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서 “지역경제의 활력을 위해 더 많은 시민들이 사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진홍기자 pjhbs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