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인 수필가
김규인 수필가

반가운 소식이다. 부영그룹에서 출산한 회사 임직원들에게 자녀 1명에 대하여 1억 원의 출산장려금을 주었다. 2021년 이후 출산한 임직원 70여 명에게 70억 원을 지급했다. 회사는 1억 원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출산장려금에 대해 정부에 세제 검토를 요청했다. 이에 정부도 출산장려금에 대하여 세제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소멸 위기에 내몰린 지방자치단체들도 경쟁적으로 현금 지원책을 쏟아낸다. 충북 영동군은 관내에 정착하는 45세 이하 부부에게 1천만 원의 정착지원금과 결혼해 아이를 낳는 부부에게 최대 1억2천400만 원을 지원한다. 괴산군은 5천만 원의 출산장려금을 주고, 강진군은 한 명만 낳아도 5천40만 원을 주는 등 수천만 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자치단체가 늘어난다.

아이를 낳아야만 산다는 절박함에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금에 더하여 ‘1만 원 월세 주택’을 제공하고 젊은 사람들이 몰리는 서울시마저도 출산지원금을 지급한다. 출산율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들은 안간힘을 쓴다.

이러한 노력에도 지원금을 받고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는 사람들이 발생하고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출산율이 가장 낮다. 2023년 3분기 기준 출산율은 0.7명으로 입학생이 0명인 초등학교와 폐교한 대학교가 늘어나 학생들에게 의지한 지역 상권은 여지없이 무너져 지역 경제는 크게 줄어든다. 인구의 감소로 산업은 쪼그라들고 나라를 지키는 군인이 모자라는 것을 걱정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런데도 젊은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결혼하겠다는 비율은 17.6%에 그친다. 유치원이 요양원으로 급격하게 바뀌고 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의 웃음소리는 점차 사라진다. 그 사라지는 웃음소리가 우리나라의 미래가 아니기를 간절히 바랄 뿐이다.

부영그룹의 출산지원금 지급은 온 국민이 출산율을 걱정하는데 나온 희소식이다. 부영그룹은 보육과 복지의 사회 공헌을 위해 부영아파트 내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을 운영한다. 어린이집은 임대료 없이 그 비용이 어린이집 영·유아들의 보육과 복지를 위해 쓰이게 함으로써 보육의 질을 높이며 어린이집 원장도 공개 모집을 통하여 선발한다. 투명성과 공정성을 원칙으로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안심 어린이집’을 추구한다. 전국에 신규 어린이집 53개에 기존 어린이집 13개를 더하여 총 66개의 어린이집을 운영 중이다.

‘부영 사랑으로 어린이집’의 혜택은 임대료가 없고, 개원 지원금을 주고, 보육지원팀의 찾아가는 교사 교육과 보육 행사를 지원하고 무상보육 컨설팅을 하며 우수 유기농 식자재 및 교재교구 업체의 할인도 주어진다. 이러한 운영은 기업의 출산 지원을 위한 모범 사례로 손색이 없다.

2024년은 인구가 늘어나는 원년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부영그룹의 사례가 기폭제가 되어 국가와 산업체와 모든 국민이 인구감소의 위기를 이겨내야 한다. 인구가 곧 국력이 되는 시대이다. 대한민국의 소멸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살아남아야 한다는 절박한 몸짓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