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대·서강대 등 4개 기관과
‘도시혁신스쿨 in 대구’ 업무협약
복현1동 사업지 문제 분석·해결

대구 북구에서 대학생-주민 참여형 민·관·학 협력 프로젝트 ‘2024 도시혁신스쿨 in 대구’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15일 북구는 구청 2층 상황실에서 서울여자대학교, 서강대학교, 한국해비타트, 포스코이앤씨와 ‘2024 도시혁신스쿨 in 대구’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도시혁신스쿨은 지난 2020년부터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학, 지자체, NGO, 기업이 협력해 마을 생활 여건 개선과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협약식에 참여한 5개 기관은 적극적인 상호 협력을 통해 지역인재 양성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여대 SI교육센터와 서강대 전인교육원은 전국 11개 대학교를 상대로 도시혁신프로젝트(종합설계) 과목을 개설해 학생 60여 명과 함께 대학연합 교과수업을 운영한다. 포스코이앤씨는 물적자원(빈집 개선 사업 등), 해비타트는 자원봉사 활동 등 재능기부를 통해 학생들을 돕는다.

이 기간 학생들은 복현1동 사업지에서 2박 3일간 서로 다른 학교, 다양한 전공 학생들과 팀을 이뤄 지역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도시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해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그 제안을 구체화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편, 복현1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난 2018년도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돼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국비 포함 총 737억 원 규모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