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15일 오스카 츠요시 부산주재 일본국 총영사가 친선 방문했다고 밝혔다. <사진>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날 포항을 방문한 오스카 츠요시 주부산 일본국 총영사를 만나 한·일 지방정부 간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오스카 츠요시 총영사의 이번 방문은 지난 2022년 9월 주부산 일본국총영사로 부임한 후 포항의 첫 공식 방문이다.

부산주재 일본국 총영사관은 지난 1966년 개관해 부산, 대구, 울산, 경남, 경북을 관할하며 공공외교와 비자발급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올해 초 발생한 일본 노토반도 지진 피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깊은 애도와 위로를 전하며, 피해 지역의 빠른 복구를 기원했다.

이어 오스카 츠요시 총영사와 양국의 지자체 간 교류, 관광·문화·경제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포항시의 포스텍 의대 설립에 대한 설명에 대해 오스카 총영사가 다양한 질문을 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이 시장은 “5월 말 개최되는 포항국제불빛축제에 오스카 총영사를 초청해 일본과의 교류를 넓혀 갔으면 한다”며 “향후 포항시와 일본 간 다양한 분야에서 유기적인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