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돌리네습지, 생태 여행지 각광

하늘에서 내려다 본 문경돌리네습지.  /문경시제공
하늘에서 내려다 본 문경돌리네습지. /문경시제공

문경돌리네습지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습지이자 생태 여행지이다. 2011년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추진한 ‘생태·경관 우수 발굴지역 조사’에서 발견된 이후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왔다. 이같은 노력은 국제 주요기구의 인증 사업들이 성과로 돌아오고 있어 앞으로 생태관광의 메카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수달·담비·꼬리진달래·낙지다리 등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932종 서식

‘생태관광지역’ ‘국가지질공원 후보’ 등
국내외 4개 인증, 유네스코에도 등재

문경시 ‘인증’ 계기 관광자원화 전력
세계적 환경·생태 여행지 도약 준비

□ 국내 유일한 돌리네습지

문경돌리네습지는 물이 고이기 힘든 돌리네 지형에 습지가 형성된 매우 희귀한 곳이며, 세계적으로도 매우 특이한 사례로서 지형·지질학적 측면에서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이다.

돌리네(doline)는 석회암지대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빗물·지하수 등에 용해되어 형성된 접시모양의 웅덩이(와지)로 빗물 등이 지하로 배수가 잘 되어 통상적으로 물이 고이지 않는 지역이다.

또한, 육상·초원·습지 생태계가 공존해 좁은 면적임에도 원앙, 소쩍새 등 천연기념물과 수달, 담비, 삵 등 멸종위기 야생동물 그리고 낙지다리, 꼬리진달래 등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을 포함하여 932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생물다양성이 풍부하다. 석회암이 빗물에 녹아 석회동굴을 만드는 일반적인 돌리네 지형의 메카니즘과 달리 문경돌리네습지는 물이 고이기 힘든 돌리네 지형에 습지가 형성된 매우 희귀한 곳으로 습지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7년 6월 15일 환경부 지정 국내 23번째 국가 습지보호지역 지정되었다.
 

□ 람사르습지, 람사르습지도시

‘문경돌리네습지’는 세계적으로 희소성이 높은 습지로 그 가치를 인정 받기 위해 국제적인 인증 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 한 해 동안 세계 람사르습지 인증, 세계 람사르습지도시 후보지 선정, 환경부 생태관광지역 지정, 국가지질공원 후보지 선정까지 국내ㆍ외 인증사업 4관왕을 달성했다.

람사르습지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습지로서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람사르협회가 지정·등록하여 보호하는 습지를 말한다. 람사르협회에서는 ‘물새 서식지로서 중요한 습지보호에 관한 협약’인 람사르 협약에 따라 독특한 생물·지리학적 특징을 가진 곳이나 희귀동식물종의 서식지, 또는 물새 서식지로서의 중요성을 가진 습지를 보호하기 위해 람사르습지로 지정·보호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대암산 용늪, 우포늪 등 24개 지역의 람사르습지가 있다.

문경돌리네습지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를 지정하기 위한 9개의 기준 중 3개 기준을 충족해 람사르습지로 2024년 2월 2일 인증되었다.

전 세계 람사르 습지 2천503곳 중 돌리네(doline) 지형 또는 돌리네가 2개 이상 연결돼 움푹 패인 우발라(uvala) 지형에 발달한 습지는 문경돌리네습지를 포함해 총 6곳 뿐이며, 국내에는 유일하다. 또한, 람사르습지도시는 람사르습지 등 습지보전지역의 인근에 위치하고 습지 보전 및 현명한 이용에 지역사회가 모범적으로 참여·활동하는 도시나 마을로서 세계습지협약 기구인 람사르협약에서 인증하는 도시이다.

우리나라 람사르습지도시는 2018년에 인증받은 1차 람사르습지도시 4곳(창녕군 우포늪, 인제군 용늪, 제주시 동백동산습지, 순천시 순천만)과 2022년에 인증받은 2차 람사르습지도시 3곳(서귀포시 물영아리오름, 고창군 운곡습지·고창갯벌, 서천군 서천갯벌)으로 총 7개 도시가 있으며, 전 세계에도 43개 지역만 람사르습지도시로 인증되어 있다.

지난해 국내 최종후보지로 선정된 세계 람사르습지도시의 인증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준비해 2025년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열리는 제15차 람사르 총회에서 인증을 받게 되면 우리나라에서 8번째 람사르습지도시가 된다.

 

문경돌리네습지 세계남사르습지 지정 기념 촬영 모습. /문경시제공
문경돌리네습지 세계남사르습지 지정 기념 촬영 모습. /문경시제공

□ 세계 유네스코 지질공원 등재

문경은 백두대간의 중심지로 우수한 지형·지질 자원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환경부 제28차 지질공원위원회를 통해 문경돌리네습지를 포함해 문경새재, 베바위, 쌍룡계곡, 오정산 바위공원, 옥녀봉층, 용추계곡, 토끼비리, 은성탄광 석탄채굴지(에코월드), 하내리 삼엽충 화석산지, 희양산 등 총 11개의 지질명소가 ‘국가지질공원 후보지’에 선정됐다.

국가지질공원은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한 지질을 보존하는 것을 넘어 교육 및 관광 프로그램에 활용함으로써 주민과의 상생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제도다. 특히,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여타의 제도들과 달리 별도의 용도지구 설정이나 지역주민의 재산권을 제약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된 면적은 문경시 전체를 공원구역으로 가지며, 선캄브리아시대부터 중생대까지 다양한 암석과 복합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어 지질다양성이 우수하며, 백두대간과 옛길의 대표도시의 정체성과 연계 가능한 지질명소가 분포하고 있다. 또한, 레포츠 및 체험, 생태, 역사 및 문화유산 등의 다양한 관광자원도 보유하고 있어 국가지질공원으로서 자격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문경시는 이번 후보지 선정을 발판 삼아 2025년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받은 이후, 나아가 2028년 세계 유네스코 지질공원에도 등재할 계획이다.

□ 환경부 생태관광지역 지정

생태관광지역은 환경부에서 환경적으로 보전가치가 있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체험·교육할 수 있는 지역을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하여 육성하고 있는 지역을 말하며 2023년 문경돌리네습지가 국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신규 지정되었다. 2013년부터 2023년까지 전국에 문경돌리네습지를 포함해 총 35곳이 선정되어 있다.

문경돌리네습지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생태관광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3년간 국비 지원, 생태탐방로, 에코촌, 자연환경보전 이용시설 등 관련 사업 우선 지원, 전문가 맞춤 컨설팅, 대중매체 중점 홍보 등을 지원받게 된다. 그리고 지정과 동시에 환경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생태관광협회, 국립공원공단, 국립생태원이 주관하는 ‘제7회 생태관광 페스티벌’을 유치했다. 생태관광 페스티벌은 환경 보전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와 생태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환경부에서 생태관광 홍보·체험을 위한 대국민 참여를 유도하는 전국 규모의 행사이다.

 

문경 지질명소 11개소.
문경 지질명소 11개소.

□ 세계적인 생태관광지 도약

문경시는 국내·외 인증사업과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은 ‘문경돌리네습지’는 더 나아가 세계적인 생태관광지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습지로의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습지로의 진입도로 개선과 단산터널 개통에 따른 접근성 확보 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차근차근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주차장 및 숙박시설, 음식점 등 편의시설을 조성하여 단순히 습지를 구경하는 관광에서 벗어나 체류형 생태관광을 위한 에코촌 조성, 생태관광 코스 개발, 특색있는 먹거리 개발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습지의 학술적 가치와 더불어 탐방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제공할 계획이다.

올 연말 탐방지원센터가 준공되면 돌리네습지의 가치를 한번에 체감할 수 있는 인터렉티브 미디어 등 다채로운 전시컨텐츠를 제공하고, 돌리네습지에 자생하고 있는 야생화단지를 조성하여 사계절 내내 직접 관찰할 수 있도록 복원사업을 추진한다. 그리고, 숲속콘서트 등 다양한 테마의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탐방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색다른 생태여행을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문경의 미래

문경돌리네습지의 세계 기구인 람사르와 유네스코의 국제적인 인증으로 문경시 지역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생태·지질자원을 보전·교육 및 관광에 활용하여 지속가능한발전을 도모하고 체류형 생태관광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새로운 생태관광의 메카로 발전시키고 국내·외 관광객 증가로 고용 기회 확대 및 지역주민 소득 증대 등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현재 추진 중인 문경새재 케이블카와 하늘길, 문경새재 테마파크를 연계한 문경새재지구 관광지 조성과 더불어 문경돌리네습지가 세계적인 생태관광의 명소로써 문경시의 천만 관광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남진기자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