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의대 정원 급증땐
시설·교수진 부족 사태 발생
양질의 교육과정 제공 ‘난항’
“포스텍 의학대학원 활용하면
신설 허가 후 바로 운영 가능”
현실적 대안 제시 설득력 얻어

보건복지부가 이르면 이달 중, 늦어도 다음 달까지 “의대 증원분의 학교별 배분을 마친다”고 밝힌 가운데 포스텍 의대 신설 여부에 지역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만약 보건복지부가 대구·경북 소재 의대에 정원이 급증할 경우 ‘현재 시설과 교수진으로는 양질의 교육 과정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 ‘포스텍 의대 신설이 현실적’이라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1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4월 전 (의대 증원분의) 학교별 배정을 확정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협의해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하겠다”며 “그 시기가 ‘4월 전’이나 3월이 될 수도 있고 2월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늘어난 정원 2천명은 △비수도권 의대 △정원 50명 미만의 미니 의대에 우선 배정될 것으로 보인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6일 “비수도권 의대에 집중 배정한다는 원칙 하에 각 대학의 수요와 교육역량, 소규모 의대 강화 필요성, 지역의료 지원 필요성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정원 50명 미만의 의대는 총 17개다. 이 가운데 지방 의대는 대구가톨릭대·강원대·건양대·동아대·충북대 등 12개 대학이다.

그러나 지역에서는 지방 소재 의대가 2025학년 신학기부터 급증한 의대생수업을 진행하려면 ‘시설·교수진 부족’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

당장 확충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 특히 우수한 교수진 지방 영입도 어려울뿐 아니라 임상 실습 연계 병원 확보에도 시간이 촉박하다.

대구지역 A의대 학장은 “현재 상황에서 1년만에 갑자기 늘어난 의대생들에 대한 양질의 수업이 힘들 것”이라며 “교육의 질이 떨어지면 의대생 뿐 아니라 향후 국민들이 큰 피해를 볼 것”이라고 고충을 털어놨다.

정부는 현재 의대 신설보다는 지역 의대 졸업자들을 지역에 거주시키는 방안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처럼 비춰진다. 조 장관은 지난 6일 의대신설 계획에 대해 “필요성에 대해서는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의대 증원을 하더라도 졸업생들이 지방에 얼마나 남을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향후 지역민 의료기본권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다.

매년 지방 병원들은 의사 구인난에 허덕이며, 환자들은 수도권으로 ‘의료 원정’을 떠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정부의 ‘의대 신설 불가’가 아닌 ‘검토 후 결정’ 방침을 중시, “끝까지 의대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포항시 일원에 총사업비 5천564억원(의대 365억·병원 5천199억원, 민자)을 들여 연구중심 의과대학(정원 50명)과 스마트 병원(500병상)을 건립할 계획이었다. 의대 형태는 의학전문대학원으로, 4년 학부를 졸업한 학생이 연구중심의대에 입학해 MD-PhD 복합학위 8년을 거치면 공학 박사 학위와 의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내년 2025년부터 의과 수업을 시작한다면, 지난해 개원해 운영 중인 ‘포스텍 의과학대학원’을 바로 활용할 수 있다.

이강덕 시장은 “중앙정부의 의대 신설 허가 후 정원만 확보되면 바로 의대를 운영 가능하다”면서 “포스텍 의대 신설이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심각한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절호의 기회다”고 말했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