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활동 서가숙 작가
일곱 번째 동화집 발간
꿈의 소중함·삶의 가치 일깨워

포항에서 활동 중인 중진 서가숙(62·사진) 작가가 일곱 번째 동화집 ‘꿈을 거래합니다’(고래책빵)를 펴냈다.

‘꿈을 거래합니다’는 긴 세월을 어린이들과 함께 생활했던 서 작가가 살아가면서 꿈이 얼마나 소중한지 모르는 이들에게 삶의 가치를 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주는 동화 선집이다. 이번 동화집은 ‘한탕의 꿈’, ‘고급 아파트의 꿈’, ‘복수의 꿈’, ‘가수의 꿈’, ‘자연인의 꿈’, ‘떠나야 할 때 떠나는 꿈’ 등 총 6개의 목차로 이뤄져 눈길을 끈다.

서 작가는 잔잔한 호수의 물결처럼 작은 여운을 남기는 치밀하고 세밀한 구성과 얼개를 가지고 있는 동화들을 통해 무심코 스쳐 지나갈 꿈에 대한 깊은 사색의 시간을 갖게 한다.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사람들의 마음에 감동과 위로를 전한다. 이 책에서는 특이하게도 헛된 꿈을 가진 사람들에게 꿈을 거래하는 선택권을 주기도 한다.

“나는 헛된 꿈을 꾸는 사람들의 꿈을 빼앗아 먹고 살아…. 나는 힘들게 일하지 않고 한탕으로 일확천금을 꿈꾸거나 헛된 욕심에 사로잡힌 사람들에게 접근해서 돈으로 그 꿈을 이루라고 유혹해. 욕심으로 가득찬 사람일수록 헛된 꿈을 이룬다는 욕심 탓에 자신의 남은 꿈을 파는 거래도 쉽게 하지.”(p.6)

이 작품의 주인공은 죽은 것도 산 것도 아닌 존재 ‘옴’이. 옴이는 허황된 꿈과 욕심을 가진 사람들을 유혹해 거래를 통해 꿈을 빼앗는다.

꿈의 소중함과 인생의 중요한 가치를 알려주는 담백하면서도 가슴을 콕콕 찌르는 서가숙 작가 특유의 동화가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부분이 많다.

작가는 주인공 옴을 통해서 작품 속에서 이렇게 말한다.

‘꿈을 거래합니다’ 표지
‘꿈을 거래합니다’ 표지

“어떤 일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르니까 누가 말도 안 되는 허황된 꿈을 부추기면 절대 유혹에 빠지지 마. 절망감에 빠져 추락하는 건 시간 문제니까 불가능한 약속은 하지 마.” (p.7)

“꿈이야말로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소중한 것이거늘. 꿈을 포기하지 마. 꿈은 인간만이 가지는 소중한 것이거든. 지금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꿈꾼다면 행복한 날이 올 거야.

(p.77)

서 작가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평범한 이야기들을 감동과 재미를 주는 대화법을 통해 “하루하루 감사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가숙 작가는 포항에서 36년을 살아오면서 글을 쓰고 있다. 포항 형산문화제에서 시 장원과 우수상을 받았으며, 백산 전국 여성 백일장에서 시 부문 장원과 우수상을 받았다. 수필집 ‘행복해지는 법’, ‘숨은 행복 찾기’, 역사 장편소설 ‘내 사랑 부용 공주’, 성인 동화집 ‘복수의 화신 변학도’, 아동 동화집 ‘내 마음을 공개합니다’, ‘도깨비들의 사람체험학습’, ‘학교를 끊을 거예요,’ ‘우리가 친구 맞니’, ‘오늘 내 기분은 맑음’, ‘염라대왕의 재판’을 썼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